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 "현장 대응력.자치경찰 소통 강화"
상태바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 "현장 대응력.자치경찰 소통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기자간담회..."4.3진상조사, 과거자료 제공 등 협력"
행안부 경찰국 신설은 "충분한 숙고 필요...정당성 확보돼야"
ⓒ헤드라인제주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이 24일 오전 제주경찰청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은 24일 골든타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고, 자치경찰과도 긴밀하게 소통해 업무 중복과 갈등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4.3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과거 자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행안부 경찰국 신설 문제에 대해선 충분한 숙고와 논의가 필요한 일이며 정당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청장은 이날 오전 제주경찰청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임기 내 역점 추진 과제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청장은 본격적인 간담회에 앞서 "천혜의 자연환경이 있는 국제적인 관광도시인 제주의 치안책임자로 발령받아 영광"이라며 "70여만 제주도민과 10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의 안전확보라는 소임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취임 소감을 전했다.

이어 그는 "경찰의 실수는 국민들께서 용납하지 않는다. 안전의 실패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법률적인 소양 및 물리적 대응훈련 등 경찰 개개인의 역량을 함양하는데 힘쓰는 한편, 상황·정보에 대한 신속한 공유 및 긴밀한 협업체계를 가동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자치경찰, 자치경찰단과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해, 업무 중복과 갈등도 최소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작년부터 전국적으로 일원화 자치경찰제가 시행되었으나 제주에서는 도 소속 자치경찰단이 존재해 이중적 자치경찰제가 시행 중에 있다"며 "전임 청장님께서도 제주형 자치경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업무협약 개정에 공을 많이 들이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역보다는 다소 복잡한 체계로 운영되는 제주에서는 기관 간 협업과 조정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그간 추진되었던 협약개정 경과를 검토하고 제주자치경찰위원회를 중심으로 제주경찰청과 도 자치경찰단과 지혜롭게 상호 협의하면서 업무협약 개정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라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차별적인 치안서비스 창출도 필요하니 도·교육청·의회 및 각종 유관 단체 등 지역사회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이상률 신임 제주경찰청장이 24일 오전 제주경찰청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4.3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경찰에서 협조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협조하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4.3사건은 과거 자료 및 증언 등을 토대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을 위해서는 과거 자료들을 통해 객관적 사실 파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청은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제주4.3평화재단이 실시하는 진상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기록관리 전문가인 경무계 소속 기록연구사를 제주4.3평화재단 진상조사 업무 수행에 협력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속도 5030 정책에 대해서는 "기분 취지를 살리되 보행자가 거의 없거나, 보행자 안전과 상관관계가 적은 구간에 대해 탄력적으로 검토 및 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동지역 외, 읍・면 지역의 보행자가 거의 없거나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곳을 발굴해 50에서 60km/h 상향을 검토하고, 교통사고 통계를 확인하여 차대 보행자 사고가 발생하였거나, 중상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 한 곳에 대해서는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여성청소년과 업무량 증가로 인해 기피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하며 "여성청소년 인력증원을 위한 소요정원 확보를 경찰청에 요청하고,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우선 배치하는 한편, 여청 기능에 역량과 자질을 갖춘 우수인력을 유입하기 위한 다각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밖에도 이 청장은 수사부서 역량 제고방안, 동물학대 범죄 예방 대책, 무사증 재개에 따른 외국인 범죄 예방 대책, 제주경찰청 신청사 이전에 따른 현 청사 활용 방안, 폐쇄(CC)TV 추가 설치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한편 이 청장은 최근 행안부와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경찰국 신설 문제에 대해선 "1991년 경찰청이 내무부 외청에서 독립했을 때의 치열한 논의와 숙고의 과정을 다시 떠올려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국 신설은 적법성과 민주성 담보돼야 한다"며 "경찰은 주권자인 국민의 통제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관 간에 학계 전문가와 함께해서 논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경찰은 국민 안전과 생명 지키는 기관이다. 국민의 불음에 충실하고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기관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