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여성단체들, 도지사 후보들과 성평등정책 간담회
상태바
제주 여성단체들, 도지사 후보들과 성평등정책 간담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여민회와 제주여성인권연대는 지난 18일과 19일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네 명의 후보들과 성평등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 두 여성단체는 제주 사회 성평등 현실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마련한 정책들을 제안하고 관련 의견을 들었다.

제주여민회와 제주여성인권연대는 "이번 지방선거가 성평등 정책을 주관해 온 여성가족부의 폐지를 공약으로 내건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 이후 치러지는 만큼, 성평등한 제주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방정부가 해야 할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며 6개의 성평등 의제와 49개의 성평등 정책과제를 공약으로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다. 

6개의 성평등 의제 △성평등 추진체계 및 민관거버넌스 강화 △성평등 노동정책 도입 △일·생활 균형과 서로 돌봄 체계로의 전환 △젠더폭력 없는 안전한 제주 △여성 대표성 강화 △제주여성 문화유산의 계승과 보존이다.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에 대해서는 네 후보 모두 적극 찬성하는 뜻을 밝혔다고 단체들은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에는 공감하나, 다만 기구조정은 효과성 확인이 필요하며 민감한 부분이 있다”면서도 "노동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그 과정에서 성평등노동 부서를 포함시키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국민의 힘 허향진 후보도 “성평등가족국으로의 격상도 긍정적으로 보며 최선의 안으로 가져가겠다”는 의견을 보였으며, 무소속 박찬식 후보는 “성평등가족국은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부지사 중 여성 1인 임명’에 대해서는 녹색당 부순정 후보가 “도에서 추진하는 모든 정책에 성평등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직 개편을 통해 성평등부지사를 반드시 신설하겠다”고 피력했다. 

오 후보는 “여성대표성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견을 내비쳤으며, 허 후보는 “제주지역이 여성대표성이 낮다는 현실을 인지하고 있다. 현행법 상 어긋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여성부지사를 임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젠더폭력 없는 안전한 제주’를 위해 제안한 정책들은 그 필요성에 모두가 공감했다. 

오 후보는 “당선이 되면, 임기동안에 권력형성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으며, 허 후보는 “국민의 힘 도의원 후보들과 연결하여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제주여민회와 제주여성인권연대는 "이번 간담회에서 각 후보들의 답변이 구체적인 공약으로 반영되는지, 그리고 당선 이후 민선8기 도정에서 그 약속들이 이행되는지를 꾸준히 모니터링 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성평등한 제주사회를 만들기 위해 각 후보들은 제안된 성평등정책들을 공약에 담아, 향후 4년 간 성평등을 위한 제주사회의 청사진을 도민 앞에 선언하고, 각고의 노력으로 실천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