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 "혐오문화 방조말고,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상태바
진보당 제주도당 "혐오문화 방조말고,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 평등 텐트촌에서 단식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진보당 제주도당은 17일 오전 성명을 내고 "국회는 차별, 혐오, 편가르식 정치 문화를 더 이상 방조하지 말고, 지금 당장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15년전 발의 후, 계속 미뤄 왔던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에 대한 그 열망이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2021년, 시민들의 힘으로 10만 국민 동의 청원을 이뤄냈다"면서 "하지만 차별과 혐오를 멈추고 평등과 존엄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진보정당, 시민단체, 시민들의 절실한 요구에도 국회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검찰개혁의 시급성을 피력하며 검찰개혁법 제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2007년부터 시작된 차별금지법 또한 법제사법위원회 심사를 거치고 민주당 180석 국회의원들이 제정에 나서면 충분히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개혁입법과제로 꼽은 차별금지법을 스스로 외면하고 있다. 밥을 포기하며 절규하는 두 인권활동가의 단식을 외면한 채 방조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또 "언제까지 국민의 힘, 일부 종교계 반대를 구실로 아직 시기상조 라는 식의 구차한 변명만 늘어놓을 것인가"라며 "우리사회에는 민족, 인종, 국가, 성별, 성정체성, 성적지향, 장애, 가족형태, 정치적 의견등 수많은 이유들이 차별의 근거가 되고 있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 발표에 따르면(22년 5월 8일) 66프로 국민들이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대선 때도 보여주었듯이 차별, 혐오, 편가르식 정치 문화가 팽배해져 가고 있다"며 "각자 도생, 제로섬 게임 시대...코로나 이후 더욱 경제적으로 불안정, 정서적으로 불안한 국민들의 삶의 조건에, 혐오, 편가르식 표현은 우리사회에 만연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당은 "이런 사회를 그대로 방치한 채 혐오를 정치적으로 이용, 자기 표를 더 모으고 정치적 수명을 연장하려는게 아니라면 180석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 시간을 끌며 차별을 양분으로 한 정치가 판을 치지 않도록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제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국회는 지체 말고 평등에 따라 나서라. 더이상 법제사법위원회의 심사를 미루지 말라"고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