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옛 한림성당 종탑, 제주도 등록문화재 된다
상태바
천주교 옛 한림성당 종탑, 제주도 등록문화재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한림성당 옛 종탑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옛 한림성당 종탑.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변덕승)는 1955년 건립된 '옛 한림성당 종탑'을 제주특별자치도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등록문화재란 지정문화재가 아닌 문화재 중 건설・제작・형성된 후 50년 이상 지난 것으로서, 향토문화 보존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등록할 수 있다.

제주시 한림읍 대림리에 위치한 한림성당은 제주 근현대사에 있어 제주도민의 경제적 자립 등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한 임피제(맥그린치) 신부가 주도해 1955년 건립된 건축물이다. 지난 1999년 도로 확장공사로 본당이 철거돼 현재는 종탑만 보존돼 있다.

세계유산본부는 '옛 한림성당 종탑'을 제주도 문화재위원회에 등록문화재 등록 검토안건으로 상정하기 전 관계전문가 3인의 등록조사와 함께 1954년 옛 한림성당 축조과정 당시 사진 및 설계도면 등을 발굴하는 등 자료 수집을 진행한 바 있다.

옛 한림성당 종탑은 제주 고유 재료인 현무암을 사용하는 등 당시 건축방식을 간직한 탑의 외벽과 지붕틀, 종교적 의미를 지닌 종탑 특유의 조형적 형태가 고스란히 잘 남아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됐다.

예고된 사항에 대해 공고일로부터 30일 이내 관련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공고 종료 후 제주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등록된다.

이와 함께, 조선시대 통신시설 중 하나인 '봉수' 중 축조 당시의 원형이 잘 보존된 '만조봉수터'와 '고내봉수터'는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됐다.

조선시대 제주의 방어체계인 '3성 9진 25봉수 38연대' 중 '봉수' 관련 유적이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금까지 3성, 7진, 23연대가 도지정문화재 또는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3성(城)은 △제주(목)성 △대정(현)성 △정의(현)성이며, 7진(鎭)은 애월진 △명월진 △서귀진 △수산진 △별방진 △조천진 △화북진, 23연대(煙臺)는 △말등포 △협자 △천미 △소마로 △조천 △우지 △남두 △수근 △별도 △연동 △당포 △대포 △왜포 △함덕 △좌가 △종달 △애월 △귀덕 △배령 △두모 △산방 △서림 △오소포연대이다.

고내봉수터.
만조봉수터.

'만조봉수터'는 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느지리오름 해발고도 225m 정상부에 위치한다. 중심부에서 둑을 돌아가며 이중으로 쌓고, 그 사이에 도랑을 만들어 다시 한 단을 높게 둥근 봉우리 모양으로 흙을 쌓은 형태로 1653년(효종 4) 이전에 축조된 것으로 확인됐다.

'고내봉수터'는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고내봉 해발고도 175m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다. 중앙에 원형으로 흙을 쌓고, 그 주변에 도랑을 만든 형태로 1454년(단종 2) 이전에 축조된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 등록문화재'고 '향토유형유산'은 등록・지정된 구역에 대한 보존 및 활용이 원칙이므로 주변 토지 이용 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없다.

한편, 제주도는 현재까지 도 등록문화재 8건, 향토유형유산은 35건을 등록・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변덕승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앞으로도 보존 가치가 큰 제주 역사문화자원의 발굴・보존・관리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