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2동 자생단체들 "인구 하한선 초과 갑.을 선거구 통합 반대"
상태바
일도2동 자생단체들 "인구 하한선 초과 갑.을 선거구 통합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지방선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이 오는 22일 최종 결론이 내려지는 가운데, 통폐합 대상으로 거론되는 제주시 일도2동 주민들이 반발하며 통폐합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제주시 일도2동주민자치위원회 등 13개 자생단체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구 하한선을 초과하는 일도2동 갑 선거구와 일도2동 을 선거구를 통합하는 것에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헌법재판소는 유권자 간 동등한 투표 가치와 선거권 및 평등권을 보호하기 위해 광역의원 정수에 대한 인구 편차를 3대 1로 조정했다"며 "지난해 9월 기준 일도2동 갑 선거구는 1만6147명, 일도2동 을 선거구는 1만6485명으로, 3대 1 인구편차를 적용한 하한선인 1만905명을 크게 상회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구 편차 조정에 따라 합구되거나 분구될 수 있는 선거구와 선거구 획정 기준일은 제주도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언급됐으며, 이미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제주도민에게 공표된 사실"이라며 "헌재 판단과 제주도가 공표한 기준 등을 적용해 법과 원칙대로 선거구를 획정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선거구 획정은 유권자의 투표 가치와 선거권, 평등권에 영향을 미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며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치적 논리로 선거구 획정을 판단하지 말고, 헌법재판소의 결정대로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하기를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아닌 정치적인 논리로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일도2동 주민들은 선거권과 평등권을 침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거세게 반발할 것"이라며 "제주도와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기준과 원칙에 따라 도민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