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해저터널 고속철', 제주 명운 결정 중대사안"
상태바
"이재명 후보 '해저터널 고속철', 제주 명운 결정 중대사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재호 위원장 "서울-제주 고속철 하자는 것...제주도가 나서야"
"섬 정체성 지적은 논리 비약...환경관리 위해서는 고속철 필요"
6.1지방선거 공동보도 협약을 맺은 KCTV제주방송과 헤드라인제주, 뉴제주일보, 제주투데이 공동 주최 대담을 하고 있는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6.1지방선거 공동보도 협약을 맺은 KCTV제주방송과 헤드라인제주, 뉴제주일보, 제주투데이 공동 주최 대담을 하고 있는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최근 서울에서 제주까지 KTX 고속철도를 놓는 해저터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해저터널'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28일 '서울-제주 고속철'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서 주목된다.  

송 위원장은 이날 6.1지방선거 공동보도 협약을 맺은 KCTV제주방송과 헤드라인제주, 뉴제주일보, 제주투데이 공동 주최로 열린 '선택 2022 설 특집 대담'을 가진 후, 이와 별도로 해저터널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논란은 이재명 후보가 지난 23일 경기 의왕 포일어울림센터에서 수도권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면서 "서울에서 제주까지 KTX 고속철도를 놓는 해저터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촉발됐다. 해저터널은 그동안 전라남도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으나, 제주사회에서는 섬 정체성 훼손 등의 이유로 반대여론이 높았고 사실상 '불가'로 귀결됐다.

그럼에도 이번 대선 과정에서 이 후보측이 사실상 이를 공약화하면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송 위원장은 이날 지역 정치인에서는 처음으로 서울-제주 고속철 구상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혀 주목됐다.

송 위원장은 "서울-제주 고속철은 제주의 명운을 결정하는 중대사안이라고 본다"면서 "저는 개인적으로 찬성하지만, 도민들의 생각을 진정으로 공론화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먼저 '서울-제주 고속철' 구상과 관련해서는, "이 후보가 말하는 것은 '제주서울 고속철'이다. 해저터널은 서울-제주 구간 중 73km의 터널 공사구간을 말하는 것"이라면서 "제주에서 출발해 서울까지 가는 것으로, 제주에서 서울까지 정차하지 않고 직통 갈수도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영록 전남지사도 이제는 서울-제주, 제주-서울 고속철이 맞다고 보고, 전남은 경유지로 하자는 것이다"면서 "선택의 여지가 아직 있지만, 가상적으로 첫 출발을 서귀포로 하자고 하고 있다. 균형발전을 위해. 서귀포역-제주역이 5분정도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즉, 서울~제주 고속철의 제주도 기점은 서귀포시로 예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송 위원장은 "서울에서 출발하는 것은 코레일, 제주에서 서울 달리는 것은 제주레일이 달리는 것으로 구상하고 있다"며 "서울-제주를 직통으로 가게 된다면 신기술이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면 1시간30~40분, 조금 경유하면 두시간 반 걸리는 것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섬 정체성 훼손은 반대를 위한 논리...환경관리 위해서는 고속철 필요"

해저터널이 연결될 경우 섬 정체성이 훼손되는 등의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반대를 위한 논리"라고 일축했다.

송 위원장은 "섬이 바다로 격리돼 있는 것인데, 정체성을 살리려면 섬 그대로 두면 될 것이다"면서 "비행기로 연결돼 있으면 정체성이 살고, (고속철을 연결하면 정체성이) 죽고 하는 것은 하는건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고속철과 비행기는)교통수단의 문제이다. 섬 정체성은 사람이 많이 올수록 사라지는 것이다. 섬의 특성을, 우리가 어떻게 보존할 것인가의 측면이다"면서 "고속철때문에 정체성이 없어진 섬은 없다. 반대를 위한 논리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우리가 우리끼리 제주에서 살면 되는데, 활짝 열어서 힘있고 돈 있는 사람들이 오면 못살 것 아닌가 걱정은 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환경관리를 위해서는 오히려 고속철이 필요하다. 돈벌어서 관리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서울 고속철이 생겨서 제주에서 유라시아 대륙까지 갈 수 있는 우리의 철도가 달리는 것이 우리 초등학생들에게 꿈을 줄 것이다. 그들(아이들)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 "경유형 관광지 전락도 논리 비약...농수축산업 경쟁력도 강화"

국민의힘 허향진 도당 위원장이 해저터널이 연결될 경우 제주도가 체류형 관광지가 아닌 경유형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한데 대해서도 "논리 비약"이라고 했다.

송 위원장은 "서울로 출발하는 노선 생각하면, 서울발 제주 직행, 대전.전주.목포 들려서 들어오는 열차들이 제주까지 오는데, 그럼 서울에서 제주에 왔다가, 다시 광주에 가서 잔다는 것인데, 이는 논리적 비약이라 본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민만 좋아하는게 아니라 다른 지역들도 (서울-제주 고속철을)좋아한다. 제주가 최종 목적지 되는 것이다"면서 "절대 경유형 관광지가 되지 않는다. 제가 관광만 20년 다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히려 (관광객이) 너무 많이 오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면서 "그것은 철도량, 출발지 시각을 통해 조절된다고 본다. 1500만명 지금 수준으로 묶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고속철이 생기면) 제주도 농수축산업도 축복이다"며 "물류회사 숙제가 그것. 가락동 시장 정확한 시간 맞추는 것이 가장 큰 숙제인데, 배로 날라서는 앞으로 경쟁력이 약하다. 고속철이어야 플랫폼 배달에 맞다. (고속철은) 제주농수축산업이 경쟁력 가질 수 있는 기회이다"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은 "우리가 선거때마다 물류배송비.택배비.항공료 인하해 달라고 요구하는데, 이것을 일거에 해결하는 것이다. 제주 농수축산업이 사는 길이 여기에 있다고 본다. 정시에 들어갈 수 있다"고 피력했다.

◇ "관광객 1500만명 수준 유지하며, 항공과 고속철로 오게 할 것"

지금 제주도에서 관광객 증가로 생기는 환경문제 등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환경문제는 정확하게, 정부가 제주도에 환경관리 권한을 줘놓고 예산을 주지 않아서 그렇다"며 "정부가 앞으로 환경관리, 오폐수 쓰레기 바다연안 청소 몇천억 드는 비용을 반드시 제주도에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과) 관광객 들어오는 것과 별개 문제이다. 관광객이 들어와서 쓰레기를 치우지 않아서 생긴 문제가 아니라, 정부가 일을 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이다. 정부도 반성하고 제주도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그 다음 관광객을 지금 1500명만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절반은 비행기, 절반은 고속철로 오게 할 것"면서 "고속철은 오히려 탄소가 없기 때문에 고속철이 제주-서울를 다니게 되면 차량은 줄어들 것이다. 탄소중립이 되는 환경 친화적 수단 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 "제주도가 도입 위해 나서야...빠르게 의사결정해 1~2년 내 해야"

그러면서, "고속철은 전국철도망 속에서, 호남선.경부선.남해선.동해선 등 이런 대한민국 전체 철도 고속망에 편입되느냐 마느냐의 문제이다. 편입되지 않으면 제주의 미래가 암울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제주도가 (도입을 위해)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은 "공사기간은 서두르면 이재명 정부 안에서 가시적으로 가능할 것"이라며 "사업비는 전액 국비인데, 이재명 후보가 말하하는게 14조 규모인데, 저희는 서귀포까지 가려면 16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시작하게 되면, 제2공항과는 다르게 의사결정 빠르게 해서 1~2년 안에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제주 해저터널 논란은?

한편, 이번 이재명 후보의 서울-제주 고속철의 해저터널 언급은 매우 돌출적으로 나오면서, 지역 내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특히 제주사회에 매우 민감한 문제를 꺼내들면서 정작 제주도를 제외시켰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해저터널 언급이 경기권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뤄졌기 때문이다. 종전 이 후보가 제주를 방문할 당시에는 해저터널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런데 타 지역 공약 발표 자리에서 이 문제가 돌출되면서, '제주도 패싱' 논란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또 제주사회에서 공론화가 전혀 이뤄지지 못한 상황에서 중앙단위에서 '하향식' 발표가 이뤄진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다. 해저터널 문제는 그동안 논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장기간 극심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 제2공항 문제가 더 시급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제주도민 무시와 우롱이 도를 넘고 있다"면서 "제주의 주인은 제주도민으로, 제주의 미래와 정체성에 관련된 사안은 선거가 아닌 비선거 상황에서 도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민주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지난 2020년 11월 열린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에서 "해저터널이 될 경우 목포, 해남, 보길도, 추자, 제주도가 당일치기 관광이 가능한 곳으로 될 것"이라면서 "또한 '제주의 정체성을 섬으로 유지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데, 그것은 도민 정체성과 연결되기 때문에 도민의 주권"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원 전 지사는 "제2공항에 대해서도 결말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전라도의 일방적 입장으로 제기하는 해저터널 문제는 논의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후 제주에서는 해저터널 문제가 거론 자체가 되지 않았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제도 모르고,특히 글로벌 감각 전혀 없는... 2022-01-28 13:55:27 | 14.***.***.202
경제도 모르고,특히 글로벌 감각 전혀 없는 민주당!
민주당DNA로는 인천공항이나 송도신도시같은 스케일있고 글로벌한 프로젝트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세마리 욕나온다~~ 2022-01-28 17:05:20 | 1.***.***.174
역시나 민주당은 지상에서 사라져야합니다
이재명이 대통령이되면 제주도는 전라도 부속도서가 되겠네요
제주도민이 멍청해요
저런인간을 국개의원으로 뽑아준 댓가가 제주를 망치는 길이란걸 알란가??

wj 2022-01-28 16:04:35 | 112.***.***.72
남해와 전라도는 주민들이 쌍수들어 찬성 하여 다리와 터널로 육지와연결하여 편리한생활을 이어가는데
제주도의 이상하고 기묘한동물들은 ,눙까리독기품고 반대하는데 살펴보면
상인들은 그동안 물류비핑게대고 엄청난 70%이상의 바가지요금을 못받게되니, 속내는 쪽팔려 못내보이고
엉뚱한 쓰레기대란 이라는 핑게를대며 게거품물고 지랄이지만 쓰레기 는 육지로실어내면 되는거고
괸당의 고집세고배타적인 인간들은 엉뚱한 환경파괴 문제삼고있으니 그야말로 제주도인간은 사람이라할수없고
이상하고 희안한동물이라 아니할수없다

절대 2022-01-28 17:06:09 | 59.***.***.100
공감합니다..


해저터널은 포지티브섬 게임입니다..


제2공항대신 육지와 연결되는 해저터널

하루속히 완공되야죠..

대 찬 성!!

참고로 2022-01-29 10:42:00 | 119.***.***.140
제주~전남 해저터널이 처음 제기된 건 2002년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에서지만 제주에서 첫 등장은 2007년 7월이다.
당시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김태환 제주지사는 제주~전남 해저터널 계획을 함께 추진하기로 발표한데 이어 9월에는 정부에 공동 건의문을 제출한다. 같은해 10월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는 "교통수요와 가용재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수용하기 곤란하다"라고 회신했고 제주도 역시 충분한 검토없이 추진했다고 인정했다. 2008년 12월 한국교통연구원은 '제3차 녹색성장세미나'에서 해저터널 구상안을 발표한다. 당시 구상안은 목포~해남~보길도~추자도~제주까지 잇는 총 167㎞(해저터널 73㎞)구간이였다. 해저터널 구간은 일본 세이칸 해저터널(23㎞), 프랑스(38㎞)의 2~3배

jbw0685 2022-01-30 00:34:16 | 175.***.***.8
기사는 제주도를 호남 부속도서로 인식하고 결국은 제주도를 보는 시각이 완전히 다른 측면 즉 호남지역이 이용하고 싶은 먹거리 재료정도로 인식하고 쓴 기사이다.
이런 근시안적이고 지역 편향적인 인식은 제주도의 가치를 결국은 지역 편향수준에 그치게 한다. 그런수준으로 제주도의 발전을 제약하게된다.
시각을 바꾸라. 2공항을 조속히 건설하고 제주도를 동북아 국제적인 관광지로 더욱 발전시킨후 논의해도 늦지않다.
지금 해저 터널 건설을 논하는것은 제주도를 그들의 시각으로 제단하려는것이다.
지금 제2공항 반대의 밑바닥이 바로 이것이다.
국제적 수준의 자원을 쓰레기 수준의 설계 요리사들이 재료를 훼손 하겠다는 어리석은 망상이다,
제주도를 서울 수도권 집중화식 개발에 포함시키겠다는 망상이다. 쓰레기 수준의 정치권 망상이 만들어내 제주도 망실 선언이다.
시각을 바꾸라. 제주도는 호남지역의 땅끝 정도로 볼것이 아니라. 세계 지도를 펴놓고 잘 살펴보라.
거대한 태평양환류는 제주도를 감싸돌

제주청년 2022-01-30 13:58:03 | 119.***.***.219
해저터널을 추진할지 보다 먼저, 일단 해저터널 건설 비용과 방법, 장점과 단점에 대해 도민들에게 설명하고, 이를 통해 공론화를 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기술이 도입되는지, 과거의 기술 및 유동인구로 계산한 B/C와 새로운 기준 적용한 B/C의 차이 등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제주도민1 2022-01-30 08:45:17 | 125.***.***.210
해남 보길도 추자도 경유지 만들어라 아님 반대한다.

미친 민주당 2022-01-31 09:04:34 | 61.***.***.145
균형발전이란 각지역의 특색을 살려 발전시키는것을 의미하는것임에도 이낙연을 선거에 끌어들이기위하여 해저터널 공약을 발표하는 민주당의 머리는 이나라가 전라도나라임을 자인하는것이다 제주도민을 섬지역의 멍청이로보고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밀어부치면 되는 사람으로 아는 데 이번에 한번 맛좀봐라
제주는 숙박업으로 생계를 잇는 사람이 80프로인데 강원도처럼 경유형 관광지로 만들겠다는 발상은 공약을 남발하고 지키지도 못하는 문정권과 똑같구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은 표만 의식해서는 안되고 우리나라가 진정으로 우리 후손에게 물 려줄수 있는 아름다운 나라를 만들어야함을 잊지마라

미친 민주당 2022-01-31 09:06:34 | 61.***.***.145
균형발전이란 각지역의 특색을 살려 발전시키는것을 의미하는것임에도 이낙연을 선거에 끌어들이기위하여 해저터널 공약을 발표하는 민주당의 머리는 이나라가 전라도나라임을 자인하는것이다 제주도민을 섬지역의 멍청이로보고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밀어부치면 되는 사람으로 아는 데 이번에 한번 맛좀봐라
제주는 숙박업으로 생계를 잇는 사람이 80프로인데 강원도처럼 경유형 관광지로 만들겠다는 발상은 공약을 남발하고 지키지도 못하는 문정권과 똑같구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은 표만 의식해서는 안되고 우리나라가 진정으로 우리 후손에게 물 려줄수 있는 아름다운 나라를 만들어야함을 잊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