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하고 9.15% 할인받으세요
상태바
자동차세 연납하고 9.15% 할인받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대응 /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센터
김대응 /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김대응 /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자, 즉 자동차등록원부상의 소유자에게 매년 6월, 12월마다 부과되는 지방세다. 이러한 자동차세의 1년치 세액을 정해진 기간에 먼저 납부하면 일정 세율의 감면 혜택이 제공되는데, 이 제도를 ‘자동차세 연납’이라 한다.

1월이 되면 연납 시 어느 정도 할인이 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 1월 연납 기준으로 2020년까지는 10%의 감면율이 적용되었으나 지방세법 개정으로 작년 2021년부터 감면율이 9.15%로 소폭 줄어들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는 1월 외에 3월, 6월, 9월에도 가능하며, 각각 7.5%, 5%, 2.5%의 세금이 감면된다. 참고로 6월, 9월에 연납하는 경우, 상반기 6월분 자동차세가 따로 부과된 상태에서 하반기 12월분 자동차세에 대해 선납을 하게 된다.

작년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한 납세자의 경우, 올해 1월에 일괄적으로 연납고지서가 발송된다. 자동차세 연납분은 자진 납부 형태의 세금이므로 자동이체가 안 된다. 이 경우 납부하지 않아도 체납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도세 감면조례 중 코로나19 회복지원을 위한 지방세 감면 항목이 신설되어 2022년 한시적으로 적재정량 1톤 이하의 비영업용 화물자동차, 소형·대형전세버스에 대한 자동차세가 면제됨에 따라, 연납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도 참고할 사항이다.

자동차세를 연납한 뒤 차량을 양도하거나 폐차하는 경우에 해당 일자 이후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만큼 일할 계산된 세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시청 세무과나 동사무소에 연락하여 확인 가능하다.

시청이나 주민센터에 굳이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한 통으로 연납 신청하고 가상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손쉽게 납부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제주도 지방세 납부 ARS(1899-0341)나 위택스(www.wetax.go.kr)에서도 신청·납부할 수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올해 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는 2월 3일까지 가능하다. 6월분, 12월분 자동차세를 따로 신경 쓸 필요 없이 한 번의 납부로 9.15%의 절세혜택을 받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본다.<김대응 /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