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 속 어르신들의 즐거운 모임, '당근모임'
상태바
코로나블루 속 어르신들의 즐거운 모임, '당근모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지원사업'(16)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서귀포시 동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오명복)은 서귀포시 동부지역의 어르신들의 사회적 고립감 해소 및 관계회복을 위한 프로젝트로 ‘당근모임(당신 근처의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당근모임은 성산 맞춤돌봄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서귀포시 동부지역 어르신 434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여가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1순위 식사모임(53.9%), 2순위 문화체험 모임(31.5%), 3순위 차마시기 모임(27.9%)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식당, 카페, 관광지 등을 연계하여 식사모임, 차마시기 모임, 문화체험 모임 등을 구성하고 이를 요일별 스케줄로 작성한 ‘당근모임 캘린더’를 매주 소개함으로써 지역 어르신들이 당신 근처에서 모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혼자 신청이 어려운 독거 또는 사회적 관계가 없으신 어르신들을 위해서 지역 내 생활관리사, 부녀회, 마을 사무장들이 카카오 채널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과 부녀회 모임, 마을 사무장 모임, 생활관리사 네트워크 등의 오프라인 플랫폼도 적극 활용하여 대신 신청을 해주는 방법으로 보완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고립이 심하신 어르신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임을 4인으로 제한함으로써 코로나 19가 심화 되어도 중단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어르신 350여분이 모임을 이용했으며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이웃들과 만남을 가지고 외출도 하는 등 어르신들의 고립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모임에 참여했던 어르신들은 코로나로 멀어졌던 이웃 간의 거리를 좁혀준 이런 모임이 앞으로도 지속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당근모임을 통해 이웃들이 서로를 돌보며 어르신들의 사회적 관계를 회복시켜나갈 수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의 고립감을 완화하며 이웃과 이웃 간 돌봄이 오가는 지역사회 노인돌봄의 혁신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 동부종합사회복지관 김민석 담당 △ 나눔계좌 : 농협 963-17-003420, 제주은행 03-13-004820 예금주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문의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064-755-9810, 홈페이지(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