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착한신고
상태바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착한신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용철 서귀포시 중앙동장
김용철 서귀포시 중앙동장 ⓒ헤드라인제주
김용철 서귀포시 중앙동장 ⓒ헤드라인제주

지난 11월 19일은 아동학대 예방의 날이었다.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제정된 이 날의 취지가 무색하게 바로 다음날 세 살배기 아이가 온 몸에 멍이든 채 사망했다.

보건복지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43명의 아이가 아동학대로 목숨을 잃었다. 아동학대로 인정된 사례는 무려 3만905건이나 된다. 이 중 82.1%인 2만5,380건이 가정 내 부모에 의한 학대로 밝혀졌다.

다시 떠올리기 힘들만큼 잔인했던 정인이 사건 이후, 아동학대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과 인프라가 마련되고 있다. 올해 1월, 부모의 자녀 체벌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오인돼 왔던 민법 제915조 친권자의 징계권 조항이 63년 만에 폐지되었고, 3월에는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아동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한 즉시분리제도가 도입되었다. 이 밖에도 각 시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담팀을 꾸려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분리된 아동을 위한 쉼터를 마련하는 등 아동학대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올해 중앙동에서도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중앙동에 거주하는 만0세~7세 아동 전 가구에 대해 지역 자생단체와 함께 방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가구를 선별하여 매월 양육생활실태를 점검하고, 도배장판 교체, 아동바우처 지원 등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그러나 잇따라 전해지는 아동학대 뉴스는 공분을 넘어서‘과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무력감마저 들게 한다. 꽃 같은 아이들을 지키지 못한 어른들의 미안함과 반성에서 시작한 각계각층의 노력들이 실제 변화로 이어지려면 주위 어른들의 관심과 신고가 절실하다. 대부분의 아동학대가 주로 가정에서 일어나 쉽게 드러나지 않는 만큼 주변 어른들의 관심과 신고 없이는 아동학대의 고리를 끊기가 매우 어렵다.

내가 만난 아이가 계절에 맞지 않은 옷을 입고 있다면, 옆집 아이가 계속해서 울거나 비명을 지르는 등 아동학대가 의심된다면 국번없이 112,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착한신고를 당부드린다.,김용철 서귀포시 중앙동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