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 구조개혁 필요...산지경매 도입 등 행정이 지원해야"
상태바
"제주농업 구조개혁 필요...산지경매 도입 등 행정이 지원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균 의원 "산지경매 도입, '출하시기 조절' 저온저장시설 필수"
16일 제400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성균 의원. ⓒ헤드라인제주
16일 제400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성균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강성균 의원(애월읍)은 19일 열린 제400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제주 농업은 구조개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행정이 선도하고 지원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척박한 환경 속에서 일구어 온 제주의 농업은 도민의 생업이자, 관광산업의 근간이 됐다"라며 "농업은 변변한 산업시설 하나 없는 제주를 먹여살려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구조를 살펴봐도 전국적으로는 1차 산업이 1.8%인 반면, 제주는 1차 산업이 8.8%를 점유하고 있다"라며 "실제 제주 총가구의 10%인 30,519가구가 농업을 생계수단으로 이어가고 있음에도, 제주의 농업은 시간이 갈수록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강 의원은 "적극적인 지원과 정책적 실천이 없는 한 제주 농업의 미래를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우선적으로 장기계획의 수립과 함께 빅데이터와 스마트 팜, 저온저장시설과 가공시설, 산지경매와 물류에 대한 정책적 실행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육지부 도매시장으로 출하하고, 가격이 결정되기를 기다리는 기존 출하방식에서 벗어나, 유통 및 출하방식이 획기적으로 전환돼야 한다"라며 "산지경매의 적극적 도입과 출하시기 조절을 위한 저온저장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도시행과 기반시설 설치는 농업인들이 스스로 자부담으로 추진하기가 불가능한 과제"라며 "도정이 선도적으로 지원하고 이끌어 가야 할 부분인 만큼, 장기계획의 수립과 빅데이터, 스마트 팜, 저온저장시설과 가공시설, 물류에 대한 정책적 실행의 필요성에 대해 권한대행의 견해를 밝혀달라"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제주 농업 혁신을 위해 식품발전계획을 수립해 농업 계획을 추진하겠다"라며 "농산물 공영 도매시장 개설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새 작물 도입 확대해 감귤과 월동채소 등에 편중된 작물의 다양화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