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성산읍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2년 연장
상태바
제주도, 성산읍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2년 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성산읍 허가구역 지정안 '통과'
2023년 11월까지 지정...성산읍 1만765만2000㎡ 대상 

국토교통부가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 결정으로 사업절차가 중단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재추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보완용역이 발주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공항 예정부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지정된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 지정을 2년 연장키로 했다.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는 27일 서면심의를 열고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성산읍지역) 지정(안)에 대해 원안 수용 결정을 내렸다.

위원회는 정부의 제2공항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되면 조속히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을 부대조건으로 제시했다.

지정대상 면적은 성산읍 전역 5만4322필지 1만765만2000㎡이다.

성산읍 일대는 제주 제2공항 계획이 발표된 지난 2015년 11월부터 한 차례 연장을 통해 오는 11월14일까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서귀포시는 국토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결정에 대한 보완 용역을 추진하고 있음에 따라, 토지거래 허가구역을 2년 연장해 줄 것을 신청했다.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이 연장됨에 따라, 오는 2023년 11월14일까지 성산읍에서 토지거래를 하는 경우 실거주 등 조건을 갖추고 제주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는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 등을 이유로 지난 7월20일 환경부로부터 반려 결정이 내려졌다.

이에 국토부는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한 회의 등을 거쳐 환경부의 반려 사유를 보완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과업지시서를 통해 주요 항목 반려사유 해소 가능성을 살펴보고, 반려사유에 대한 보완이 가능할 경우 방향성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미 환경부에 제출된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본안, 보완, 재보완)에 대한 보완방향을 검토하고, 보완이 불가능할 경우 보완 불가사유를 제시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이번 용역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사유를 조류·항공소음·법정보호종·숨골 4개 분야별로 구분.세분화하도록 했다.

보완이 불가하다 판단되는 반려사유에 대해서는 보완 불가사유를 제시하며, 향후 단계(설계·시공 등)에서 보완 가능여부를 검토하도록 했다.

특히 숨골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가치평가기법을 마련하고, 지질유산 가치평가 전문가 등과 함께 숨골평가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숨골평가체계에 따라 보전등급이 높은 숨골에 대한 대책안 마련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능할 경우 보완방향 제시, 보완이 불가능할 경우 보완불가사유를 제시하도록 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폭망 민주당~ 2021-10-27 22:48:08 | 211.***.***.14
망해가는 정권이 왜망하는지 모르는것이 더큰 문제다.미래를 만들지못하는 정권,생계형 좌파에 휘둘리는 정권, 오로지 눈앞의 표만 의식하는 정권이다.갈등관리를 못하고 편가르기로 갈등유발하다보니 중도층은 이제 다시는 그들에게 안속는다.극좌,극우가 대한민국을 책임지지 않는다.제2공항은 전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하기위한 국토부의 결정이다.정치논리가 아니고 동북아 국가부강을 위한 공항이다

제대로하자 2021-10-27 12:23:33 | 118.***.***.251
정치권 표 놀음으로 애먼 주민들 피해만 커지는구나.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동쪽이 맞잔아! 공약은 개뿔 이정권의 거짓과 위선내로남불, 포털 특히 카카오 여론조작 압력은 상상초월이다. 카카오 줄줄이 상장때메 정권반대 댓글 정지시키고 적극협조하다가
대선앞두고 공정거래위반으로 다시 압박중!!

성산 투기꾼 박멸 2021-10-27 11:30:49 | 39.***.***.230
남원 표선 조천 구좌 및
서귀포 동지역은
(효돈 영천 동홍 서홍 신시가지 중문)
정석비행장 활용으로 이미 대세가
굳혀졌다.

무산된 성산공항 집착말고,
진정한 서귀포 신공항 추진해서,
남조로 확장 조기개통!

서귀포-정석공항-구좌
직선도로 개통!
시급히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기적인 성산투기꾼들이
새로운 대안 논의 못하게 발목잡네
어휴 말로만 서귀포시 발전
속으로는 성산 땅값 유지해달라 징징

제주공항 첨단화 추진 및 정석비행장
보조공항으로 서귀포신공항 추진!
투 트랙이 정답!

수몰위기 난산 신산 온평을
공항수혜지역으로 탈바꿈! 성산투기꾼 폭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