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절벽 붕괴된 송악산, 서귀포시-세계유산본부는 '네 탓' 공방
상태바
해안절벽 붕괴된 송악산, 서귀포시-세계유산본부는 '네 탓'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희 의원 "서귀포시, 8년째 노끈으로 안전조치...대책 마련해야"
붕괴된 채 방치된 송악산 해안절벽. ⓒ헤드라인제주
붕괴된 채 방치된 송악산 해안절벽.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산 일제 진지동굴 인근 해안가 절벽이 붕괴되기 시작한지 8년째에 이르고 있지만, 서귀포시는 이를 보수하지 않은채 문화재 부서와 '네 탓' 공방만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오영희 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은 15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실시한 제399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송악산 해안절벽이 붕괴되고 있지만 표지판 하나 없이 노끈으로 묶어 안전대응하는 시정, 도민과 관광객 안전에 방관하는 처사에 두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송악산은 지난 2010년 안전진단용역 당시 절벽붕괴를 차단하기 위해 옹벽설치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나 별다른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후 지난 2013년 처음 송악산 동북쪽 해안절벽 붕괴되면서 동굴진지 1번과 2번 입구가 훼손된 것을 시작으로 4차례 붕괴가 일어나며 진지동굴 15개 가운데 ㄷ자형과 직선형 동굴진지 등 5개가 매몰됐고, 동쪽 2곳은 함몰되면서 입구가 막혔다. 일부 동굴진지와 상부 산책로, 난간이 무너졌지만 송악산 진입 통제 조치만 취했다.

지난 3월에도 해안절벽이 또 무너지면서 또다시 동굴진지 한 곳의 입구를 막아버렸고, 이달 초에는 해안절벽 진입로 옆 절벽이 무너졌으며, 최근 해안절벽 곳곳 크고 작은 붕괴가 이어져 동굴진지 15개중 5개의 입구가 막힌 상태이다.

붕괴된 송악산 해안절벽 출입 통제를 위해 설치된ⓒ헤드라인제주
붕괴된 송악산 해안절벽 출입 통제를 위해 설치된 노끈ⓒ헤드라인제주

 

이와 관련해 오 의원은 “이런 상황인데도 서귀포시 측은 송악산 절벽지역 일대가 문화재로 등록돼있어 세계자연유산본부에서 관리해야한다고 하고, 세계자연유산본부는 아직 문화재지정 전이라 우리 소관이 아니다 8년째 네탓 공방중"이라며 "어느 기관이 관리해야 하느냐”고 따졌다.

오 의원은 “서귀포시가 법정 문화도시, 관광도시1번지라고 자부하는데 실상은 송악산 해안절벽이 무너져도 관광객 안전에는 무신경한 핑퐁 논리만 펴는 이런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관광도시 1번지라 자부하면서 이면에는 도민의 안전, 관광객 안전에 방관하는 처사, 표지판 하나 없이 노끈으로 묶긴 안전 대응이 최선이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송악산도 관광지라면서 안전에는 차선이란 없다. 관광도시 1번지와 우수 문화도시답게 솔선수범하는 서귀포시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강하게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태엽 서귀포시장은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의 불편함에 대해 적극 기반시설을 정비하겠다"며 "진지동굴 인근에 대한 조치는 제주도와 검토 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