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자율방재단, '안전한 제주' 재난예방활동 총력
상태바
제주지역자율방재단, '안전한 제주' 재난예방활동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들어 284회 연인원 2558명 활동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이찬용)과 함께 보다 안전한 제주를 위한 재난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11일 전했다.

제주도 자율방재단은 지난 2008년 처음 구성된 이후 43개 읍·면·동 1100여 명의 단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자발적 봉사정신으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재난위험 요인 제거와 지역 예찰 및 응급복구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여름철 자연재난 대응기간(5월 15일)부터 태풍 및 집중호우에 대비해 △배수로 정비 △하천·해안변 안전선 설치 △풍수해 대비 재난훈련 △하천 지장물 제거 등 80여 차례의 활동을 전개했다.

집중호우 및 태풍 등의 기상 특보 시에는 각 지역에 자주 침수되는 지역의 배수구 집중 정비 및 위험지역에 안전선을 설치하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여름철 무더위 쉼터 점검과 함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 마을 다중이용시설 코로나19 방역 활동도 병행 중이다.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총 284회, 연인원 2558명이 관내 취약지역 내 피해 예방과 응급 복구에 참여해 재난 예방·복구 활동 펼친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도는 방재단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10월 중 지역자율방재단 전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예방차원에서 방재단원 기본교육은 영상교육으로 대체해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전문교육은 대한적십자사의 도움으로 재난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위급상황 시 응급처치 및 인명구조 위주의 소규모 교육으로 계획 중이다.

이중환 제주도 도민안전실장은 “단원의 노고 덕분에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면서 “지역자율방재단 활성화와 함께 안전한 제주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