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을 살리는 희망의 손길
상태바
이웃을 살리는 희망의 손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형섭 소방사 / 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김형섭 소방사 / 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헤드라인제주
김형섭 소방사 / 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헤드라인제주

낙엽이 주위를 덮는 가을이 다가왔다. 해가 지날수록 선선한 가을 날씨를 만끽하기도 전에 추운 기운이 우리에게 빨리 다가오고 있으며, 이 때가 심뇌혈관 및 급성 심정지 환자의 발생과 사망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특히 심뇌혈관 질환에서 가장 위험한 질병은 심정지이며, 심장이 멈춘 상태에서 4분이 경과하면 뇌에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심각한 뇌손상이 시작되며, 심장이 다시 뛸 확률도 현저하게 낮아진다. 즉, 심정지 환자를 발견 시, 즉각적인 심페소생술이 필요하며 심폐소생술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양 쪽 어깨를 두드려 환자의 반응(의식)과 호흡을 확인한다.

2. 의식과 호흡이 없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주위에 시민이 있다면 제세동기를 요청한다.

3. 양 손을 깍지끼고 손바닥의 뒷꿈치로 가슴부위를 깊고, 강하고 빠르게 압박한다.

4. 흉부압박 30회 후, 환자의 고개를 젖혀 기도를 개방한 후 코를 막고 입을 밀착하여 1초씩 총 2회 환자의 가슴이 약간 상승될 정도로 숨을 불어넣어 호흡한다.

5. 환자의 의식 및 호흡이 회복하거나, 119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흉부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를 반복한다.

심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심정지 사망환자 발생 증가 시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모두가위와같이 신속하고 정확한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하고 해낼 수 있다면 내 가족, 내 이웃의 소중한생명을 직접 구해낼 수 있을 것이다.<김형섭 소방사 / 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