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코로나 블루' 학생 심리.정서 지원 강화
상태바
제주도교육청, '코로나 블루' 학생 심리.정서 지원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코로나 확진 및 자가격리 학생들이 등교 이후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응하고 등교 정상화 이후 학업 및 또래 관계에서의 스트레스가 높아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기 위해 2학기에 집중적으로 심리‧정서 지원에 주력한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코로나 유행으로 입학부터 학습 결손 및 학교 활동 부족으로 지속되었던 초‧중‧고 2학년 학생 △학교 폭력 피해 경험이 있거나 성격적으로 내향적이고 불안 수준이 높은 학생 △실습 참여 기회 부족으로 인해 진로‧학교 적응 스트레스 발생 가능성이 있는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또 △구조화된 환경으로 학교 적응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ADHD 특성을 보이는 학생 △코로나19의 여파로 가정의 위기를 경험한 학생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관심군 및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고 있는 학생 등에 대해서도 세심한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코로나 상황별 심리‧정서 지원 대책을 강화하고 단위학교별로 실시하는 생명 존중 교육주간과 연계해 따뜻한 등굣길 캠페인 활동 전개, 교원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연수 등을 운영한다.

또 도내 초등학교 1, 2학년 중 전반적 학업 수행이 학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 '학습심리검사 집중 신청 기간'을 운영해 학습 부진 원인에 대해 객관적 평가와 진단을 통해 학습 부진 학생의 조기 발견을 돕는다.  

학습심리 검사는 담임 교사가 모니터링을 통해 학업성취의 부진을 경험하는 학생을 선별해 도교육청 학생건강증진추진단으로 학습 심리검사를 의뢰할 수 있으며, 학습심리지원관이 학생의 학습 부진 원인에 대해 객관적 평가와 진단을 하고, 학부모와 담임 교사에게 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학습 심리검사 결과해석을 제공한다.

도교육청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은 정서 위기 학생지원을 위한 전문의 상담 및 학교 자문, 치료기관 연계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생명 존중 상담전화(1388), 모바일 기반 문자상담망(다 들어줄 개) 등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조성진 학생건강증진추진단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코로나블루 뿐만 아니라 학교에 가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는 백투스쿨블루(Back to School Blue)까지 더해지면서 모든 학생에 대한 마음 방역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특히 2학기 초 불안, 우울, 위축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학부모와 교원들의 더욱 세심한 지지와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