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친환경' 바람 일으키는 중학생들의 활약...국제무대서 인정
상태바
제주에 '친환경' 바람 일으키는 중학생들의 활약...국제무대서 인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돈중 환경동아리 '제주바람', 국제청소년 환경포럼 장려상 수상
생태탐구.기후위기 캠페인 등 평소 환경보호 활동 앞장서 실천
ⓒ헤드라인제주
'2021 국제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에 참가해 중고등부 부문 장려상을 수상한 효돈중 '제주바람' 학생들 ⓒ헤드라인제주

각종 개발사업과 기후위기 등으로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위협받고 있는 제주를 지키기 위한 어느 중학생들의 진솔하고 열띈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서귀포 효돈중학교(교장 송미혜)는 생태환경 동아리 '제주바람'이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국제환경 비정부기구인 '대자연'이 주관하며 환경부와 IUCN(세계자연보전연맹) 한국위원회가 후원하는 '2021 국제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에 참가해 중고등부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제주바람'은 평소 환경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참신하고 유쾌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지난 4월에는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대응 캠페인 직접 기획하며, 전등 끄기 캠페인 참여 서명운동, 멸종 위기 동식물 그림 머그컵 제작 체험 부스 운영, 탄소를 흡수하는 나무심기.묘목나눔 행사 등을 진행했다. 

6월에는 제주도교육청과 경상남도교육청 우포생태교육원이 공동으로 진행한 '제비생태탐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직접 마을을 찾아다니며 제비의 생태환경 조사하고 발표회까지 마무리했다.  

또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미래세대 특별 세션의 일환으로 열린 '2021 글로벌 청년 기후환경 챌린지(GYCC)'에 청소년 대표 자격으로 참여했다. '지구의 목소리, 지구를 위한 목소리' 부문의 진행을 맡아 국내외 청소년들의 활동을 대신 소개하고, 국내 대표 사례로 지구와 우리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실천해왔던 '제주바람'의 활동을 소개했다.

지난 6월 서울서 개최된 '2021 글로벌 청년 기후환경 챌린지'에 참여한 '제주바람' 학생들 ⓒ헤드라인제주
지난 6월 서울서 개최된 '2021 글로벌 청년 기후환경 챌린지'에 참여한 효돈중 '제주바람' 학생들 ⓒ헤드라인제주

이번에 참가한 '2021 국제 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은 '2050 탄소중립 이행 위한 미래세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국가의 청소년들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열띤 토론을 펼치는 대회다. 

8개국 중.고생 및 대학생 41개 팀이 참가했으며, 효돈중 '제주바람'은 이 포럼에 참가해 탄소중립(NetZero) 달성을 위한 실천 방안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고 발표했다.

포럼에 참가했던 김연주(3학년) 학생은 "이번 대회를 통해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미래세대의 역할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하게 됐고, 우리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청소년인 우리가 직접 행동해야 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며 "더 많은 사람이 탄소 저감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계속 우리의 목소리를 외치고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함께 참여했던 정근효(2학년) 학생은 "기후 위기 대응은 개인, 기업, 국가, 세계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임을 깨달았다"며 "한 사람의 작은 실천이 주변으로 이어지고, 100명, 1000명의 실천으로 퍼져나간다면 결코 작은 실천이 아닐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연과 함께하고자 하는 우리의 바람이 더 큰 바람이 되어 불어나가기를 소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교 관계자는 "평소 생태환경 보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제주바람' 학생들이 이번 국내외 청소년들과 함께 사이버 토론 활동을 통해 환경정보를 공유하고 환경문제 해결 역량을 한껏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효돈중 '제주바람' 학생들이 지난 4월 전개한 '기후위기대응' 캠페인. ⓒ헤드라인제주
효돈중 '제주바람' 학생들이 지난 4월 전개한 '기후위기대응' 캠페인. 교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등 끄기 캠페인' 참여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제주도교육청과 경상남도교육청 우포생태교육원이 지난 6월 공동으로 진행한 '제비생태탐구 프로젝트'에 참여한 효돈중 '제주바람' 학생들. 직접 조사한 제비 생태환경에 대해 발표회를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