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청정에너지 기반 스마트시티, 전 세계 선보인다
상태바
제주, 청정에너지 기반 스마트시티, 전 세계 선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서 제주관 운영

제주특별자치도가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서 ‘빛과 바람으로 Green, 스마트시티 제주’를 주제로 제주관을 운영한다.

올해로 5회째인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며, 각국 도시와 기업 전문가들이 미래도시 비전을 공유하는 국제적 행사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컨퍼런스, 비즈니스 상담,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제주도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주테마로 GS칼텍스와 스마트시티 플랫폼 전문기업 시티랩스를 비롯한 15개 컨소시엄 기업 등과 함께 스마트허브를 중심으로 한 퍼스널 모빌리티(PM) 운영 방안과 신재생에너지 공유·거래 모델을 제시한다.

전시관에서는 스마트허브를 주요 콘셉트로 스마트시티의 기반이 되는 친환경 에너지와 공유 모빌리티를 소개한다.

미래형 주유소인 ‘에너지플러스 허브(energy plus hub)’에서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소비하는 에너지 프로슈머 모델도 만나볼 수 있다.

스마트시티 규제혁신 샌드박스로 지난 7월 최종 승인받은 스마트 커뮤니티 타운과 스마트허브 기반 에너지 공유·거래 서비스를 토대로 민간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개인 간 자유롭게 공유·거래할 수 있는 에너지 커뮤니티 타운형 스마트허브의 서비스 모델도 선보인다.

이와 함께 그린에너지를 사용한 전기차,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퀵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를 충전하고 대여·반납 기능까지 갖춘 미래 주유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더불어, 친환경 기반 스마트 허브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 그린 모빌리티 서비스 등 예약·결재·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e-3DA플랫폼’도 확인할 수 있다.

모빌리티 공유를 위한 ‘GreeGo’에서는 제주도가 자랑하는 초정밀지도 대중교통 연계 서비스, 멀티모달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드론을 통한 안전 환경 감시 시스템 등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GreeGo는 공유 모빌리티를 대여・반납하고 실시간 대중교통 이동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