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초 철 안전사고 예방하여 안전하게 보내세요
상태바
벌초 철 안전사고 예방하여 안전하게 보내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민수 /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벌초 철 안전사고 예방하여 안전하게 보내세요! ⓒ헤드라인제주
벌초 철 안전사고 예방하여 안전하게 보내세요! ⓒ헤드라인제주

폭염이 한풀 누그러지고 바람이 선선해지면서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벌초나 성묘를 위에 산에 오르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각종 안전사고들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벌초 시 많이 발생하는 사고는 대표적으로 예초기 관련 사고, 벌쏘임 사고, 뱀 물림 사고가 있다. 이와 같이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사례와 응급처치 요령을 미리 숙지하여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예초기를 사용 시에는 보호장비를 철저하게 착용하여야 한다. 주변 사람들도 작업 반경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며 예초기 사용전에는 반드시 보호 덮개를 사용하여야 한다. 만약 예초기로 인해 피부 등이 손상되는 사고가 발생했다면 깨끗한 수건이나 천으로 감싸야 한다.

둘째, 벌초하러 갈 때는 벌을 자극하는 밝은색 계통의 옷이나 향이 진한 향수 사용을 피하고 만약 벌에 쏘였을 시 손톱보다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뽑아내는 것이 좋다. 벌에쏘여 알레르기 쇼크가 왔을 경우에는 1시간 이내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 치료 및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마지막으로 주의해야할 것이 뱀에 물리는 사고다. 뱀은 가을철이 되면 독성이 강해지고 자기 방어를 위해 공격을 하기 때문에 잡초가 많아 길이 잘 보이지 않을 때 항상 지팡이나 장대로 안전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물렸을 경우 상처를 심장보다 낮게 해야한다.

모두가 조금만 주의해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풍족한 추석을 보내기 바란다.<고민수 / 서귀포소방서 중문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