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강통계를 한눈에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상태바
지역건강통계를 한눈에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홍복자 / 서귀포보건소 방문간호팀장
홍복자 / 서귀포보건소 방문간호팀장 ⓒ헤드라인제주
홍복자 / 서귀포보건소 방문간호팀장 ⓒ헤드라인제주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기초지방자치단체가 모두 시행하는 전국적인 조사로 2008년부터 시작하여 지역사회의 건강행태, 의료이용 및 활동제한과 삶의 질 수준 등의 건강통계를 생산하고 있다.

지역의 보건문제를 파악하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근거 중심의 목표설정 및 보건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걷기실천율, 현재흡연율, 비만율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통계가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산출되고 있으며, 서귀포시민의 건강행태가 전국 타 시군구와 건강수준을 비교하여 어느 수준인지도 알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8월부터 시작하여 ▲흡연과 음주▲운동▲정신건강▲식생활 등 총 18개 영역 163개 조사 문항으로 지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대상으로 조사되며, 대상자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주소자료와 국토교통부 건축물대장 자료를 연계하여 통・반・리 표본지점을 추출하여 조사대상자가 선정된다.

서귀포보건소는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약하여 조사원 5명에 대하여 조사항목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 후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가정방문을 통한 1대 1 면접방식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가 앞으로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서귀포시민의 건강증진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등을 감안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홍복자 / 서귀포보건소 방문간호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