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
상태바
대상포진 예방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수연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고수연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헤드라인제주
고수연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헤드라인제주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연일 뉴스에 나오면서 이와 함께 전반적인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요즘같이 아침저녁 선선해진 환절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 관리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질환 중 하나가 대상포진인데, 주로 신경절을 따라 피부상에 띠를 두른듯한 수포를 만들면서 나타난다. 흔히 갈비뼈나 얼굴 한쪽에 통증이 있는 띠 모양으로 발현되고 많은 사람들이 초기증상으로 환부에 통증이 있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받고 열, 두통, 피로를 느끼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발병부위로부터 신경 손상이 심해지며 강한 신경통을 유발한다.

대상포진은 50~60대 등 고령으로 접어들수록 발병위험이 커지고, 고연령층일수록 신경통이 확대되어 합병증까지 앓을 수 있다. 질환 특성상 재발도 잦아 예방차원에서라도 건강할 때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대상포진을 앓았던 유무와 상관없이 1회만 접종하면 된다. 만약 앓았을 경우에는 회복 후 6~12개월이 지난 후에 접종이 가능하다. 예방접종을 받았다면 대상포진 발병 시 신경통의 강도가 현저히 낮아지는 만큼 가능한 권장시기인 50~60세에 접종해두는 것을 권장한다.

코로나 예방접종이 한창 이루어지는 요즘, 다른 성인 예방접종의 필요성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이 관심도가 높은 감염병 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전반에서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도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 개인의 건강한 생활 유지를 위하여 적기에 올바른 접종을 하자.<고수연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