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천 '폭 넓힌다'던 제주도, 도리어 물길 막아 수해 발생"
상태바
"화북천 '폭 넓힌다'던 제주도, 도리어 물길 막아 수해 발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명환 의원 "화북천 수해는 인재(人災)...물길 복원해야"
30일 열린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30일 열린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화북동 곤을 주민들이 중계펌프장 시설을 위한 하류 지역 매립 후 하천 범람 및 홍수 등의 수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옛 물길' 복원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 제주시가 화북천 하류 폭을 71m까지 넓히겠다고 밝혀놓고 도리어 폐천(하천 폐쇄)으로 폭을 46m까지 줄여버린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은 30일 열린 제398회 임시회 회의에서 "행정이 화북천 폭을 기존 64m에서 71m로 넓히겠다고 해 놓고, 도리어 46m로 줄여버렸다"면서 "지금까지 일어난 모든 피해는 인재(人災)"라고 주장했다.

화북천은 과거 하류쪽에서 물줄기가 두 갈래로 갈라지는  형태였는데, 한쪽 줄기는 약 37m, 다른 줄기는 27m폭으로 합쳐서 폭이 약 64m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지난 1992년 제주시가 1992년 화북중계펌프장을 만들면서 하천을 매립했고, 2004년 하천을 정비하며 폐천했다.

이후 지난 2007년 태풍 나리 당시 원명사 인근 및 곤을동 하류 일대가 물에 잠기는 피해가 발생했다.

그런데 홍 의원이 공개한 지난 2004년 6월23일자 제주특별자치도(당시 제주도)의 하천정비기본계획변경 고시문에 따르면 제주도는 화북천 하구 계획하폭을 71m로 설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명환 의원이 공개한 지난 2004년자 제주도 하천정비기본계획 고시문. ⓒ헤드라인제주
홍명환 의원이 공개한 지난 2004년자 제주도 하천정비기본계획 고시문. ⓒ헤드라인제주

즉 제주도가 고시한 대로 화북천 하류 폭을 확장했다면, 이후 발생한 태풍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하천법에 따르면 1년에 1회 이상 물이 흐르는 곳은 하천으로 정의하는데, 화북천은 용청수로 인해 매일 물이 흐르고 있다"면서 "이곳이 폐천이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화북천 복원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현재 화북천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제주시 홍성균 안전교통국장은 "저희 부서의 입장은 하천으로 인해 주변에 피해가 없게끔 하는 것"이라며 "(복원 등)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는 지난 24일 도의회에 제출한 화북천 하류부 폐천부지 옛물길 복원을 호소하는 청원서를 통해 "화북천 하류에 위치한 곤을마을은 제주시가 1992년 화북중계펌프장을 만들면서 하천을 폐천해 매립함으로써 예전에는 없던 수해를 상습적으로 겪어 왔다"고 주장했다.

이곳 하류는 원래 두 갈래의 물 흐름이 이어지는 형태로 돼 있었으나, 이중 중류와 직선으로 이어지는 쪽 하천을 매립해 중계펌프장을 시설하면서 물길이 막혀 수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대책위는 "1992년 하류 중 1개 하천 위치에 중계펌프장 건설사업이 시행됐고, 이때 사업 부지는 하천 하류 일부를 매립해 확보된 것으로나타났다"면서 "이 매립 공사로 인해 화북천의 본류의 물길이 막혀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북천의 본류 중 직선으로 돼 있었던 옛 하천 매립지역(원 표시).ⓒ헤드라인제주
화북천의 본류 중 직선으로 돼 있었던 옛 하천 매립지역(원 표시). ⓒ헤드라인제주

그 대표적 사례로 2007년 태풍 ‘나리’ 때 원명사 인근 및 곤을동 하류 일대가 물에 잠기는 피해가 발생한 점을 들었다.

그러면서, "화북천 하류부 폐천부지를 다시 열어 옛물길로 복원함으로써 현재보다 원활한 하천 흐름을 되찾아 화북천 하류지역에 하천 범람으로 인한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옛물길을 복원시켜 달라"고 청원했다.

대책위와 제주참여환경연대는 하천 매립공사가 불법으로 이뤄진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지난 10일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시설된 화부중계펌프장 하수관거 정비사업과 관련해 제주도감사위원회에서 성과감사를 청구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