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시대, 농업재해보험 가입이 필수입니다
상태바
이상기후시대, 농업재해보험 가입이 필수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송기웅 제주도 친환경농업정책과 농업정책팀장
송기웅 제주도 친환경농업정책과 농업정책팀장. ⓒ헤드라인제주
송기웅 제주도 친환경농업정책과 농업정책팀장. ⓒ헤드라인제주

“농사는 하늘이 짓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농업은 자연환경 및 기후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실학자 다산 정약용은 “농업이란 하늘(天時)과 땅(地利)과 사람(人和)이라는 3재(三才)가 어울려 농업의 도(道)를 일군다”라며 농가에 이익이 되고 농민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연의 영향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오늘날에도 그 해 농사가 잘되고 안 되는 것은 기후에 따른 농업재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큰 영향을 준다.

최근 몇 년간 제주는 이상 기후 변화로 가을 장마가 지속됐다. 매년 8~9월에 대형급 태풍 1~2건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총 19건의 자연재해가 발생하며 그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으로 시설하우스 붕괴, 월동채소 경작지 대규모 침수 등이 발생해 70억 원 이상의 농가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지난 2018년 자연재해로 발생한 농업피해는 150억 원에 달했다.

이러한 자연재해로 농작물 및 시설물에 발생하는 피해에 대비하는 것이 농업재해보험이다. 지난 2001년 농어업재해보험법에 따라 처음 시행되어 올해로 20여 년을 맞고 있는 농업재해보험은 정부와 제주도가 많은 예산을 지원하여 농가 위기 상황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가 50%, 지자체 35%, 농민 15%를 부담하여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대상은 52개 품목으로 감귤, 양파, 고구마, 양배추, 마늘, 월동무, 당근 등이 포함된다.

제주도는 매년 농가의 자연재해 피해가 확대됨에 따라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재해보험가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지난 2016년 가입률은 4.5%에서 2019년 38.6%, 2020년 51%, 올해 7월말 현재 31%으로 가입률이 급증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빙하가 점점 줄어들고 전 세계가 산불, 폭우 등 이상 기후변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업재해 또한 규모가 대형화되고 있는 만큼 피해를 최소화하고 농업경영 안정화를 위하여 농업재해보험 가입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하겠다.<송기웅 제주도 친환경농업정책과 농업정책팀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