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구축...9월부터 서비스 개시
상태바
제주,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구축...9월부터 서비스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드론 비행 안전.보안 최종 점검

제주도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이 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비대면 방식으로 드론 비행 안전.보안사항을 최종 점검하고, 9월부터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서비스를 본격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7월 온라인 영상회의를 통해 제주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진행했고, 9월부터 본격적인 드론 서비스 운영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드론 관련 사고 방지를 위해 지난 24일 오후 3시 안전·보안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안전·보안교육을 시작으로 제주 드론특구 내 주의사항 안내, 안전·보안계획 발표 및 검토, 결의서 낭독 및 서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또 안전요원 배치, 주민홍보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필수 요소, 드론 비행 전·중·후 안전점검, 사고 관리 등 드론 관련 필수교육도 실시됐다.

제주도는 제주 드론특구 사업 내에서 규제 없이 드론 비행이 진행되는 만큼 드론 기체별 안전을 위한 충분한 테스트 및 기술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관기관과 밀접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비행계획 공유, 보안시설 영상 삭제 등 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특히, 드론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비행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영상에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안전 및 보안 관련 사고 없이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을 완료해 제주가 드론산업의 선두주자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에서는 드론 기체의 안전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특별감항증명과 안전성 인증, 드론 비행 시 적용되는 사전 비행승인 등의 규제를 면제하거나 완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5개월 이상의 실증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의 운영기간은 2년이다. 

제주도는 이 기간동안 해양 등 1384㎢(제주도 면적 1850㎢) 상공에서 드론 상용화 모델 확보를 위한 11개 사업 모델을 본격 실증할 계획이다. 대상 지역은 해안지역과 한라산 일대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드론 운영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다양한 드론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연계해 사건, 사고에서 골든타임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태양광 드론 등을 활용해 제주 해안선 상공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해양쓰레기, 괭생이 모자반 등 해양 부유물 처리, 공유수면 관리 등 해양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스마트 드론을 이용해 CCTV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드론 기반 안심서비스도 구현한다. 드론이 순찰인력을 대체해 범죄 취약 지역을 수시로 감시하고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보장하는데도 기여한다.

드론을 이용한 협업도 지속 추진된다.

소방안전본부와의 협업을 통해 긴급구조 대응에 소방드론이 도입될 전망이다. 현장 모니터링과 구호품 배송 등에 드론이 출동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신속한 구호활동에도 나설 예정이다.  

한국가스공사와의 협업을 통해 제주지역에 매설된 천연가스 안전을 위한 드론 모니터링체계도 마련한다.

드론 기반 월동작물 재배면적 AI 예측, 소나무 재선충 감염목 AI 탐지 등 과학적인 행정처리를 통해 제주 현안을 해결한다는 구상이다.

2020년도에 시작했던 주유소 거점 도서산간지역 드론 물류배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드론 기반 디지털트윈 구현을 통하여 제주형 스마트시티 구축에도 한걸음 더 다가갈 예정이다.

효율적인 항만 관리를 위하여 스마트 드론 및 스테이션 기반으로 항만 순찰 서비스를 추진하고, 넓은 한라산 국립공원의 관리를 위한 드론 모니터링 서비스도 추진한다.

제주도는 다양한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확보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제주 드론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의 내실 있는 운영과 신규 사업 모델 확대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고, 제주 UAM 드론 운영 방안도 함께 준비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