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걱정없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하세요!
상태바
코로나19 걱정없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연정 / 서귀포시 대륜동 주민자치 주무관
ⓒ헤드라인제주
고연정 / 서귀포시 대륜동 주민자치 주무관 ⓒ헤드라인제주

몇 개월 전 퇴근 후에 지인으로부터 자녀 장학금 신청을 해야 하는데 건강보험관련 서류를 발급받지 못했다는 걱정스러운 연락을 받았었는데 인근에 24시간 운영 중인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도록 안내해 준 적이 있다. 나 역시 야간에 무인발급기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된 것으로 다양한 기관의 서류를 한 곳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임에도 아직 주변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서귀포시에는 시청, 주민센터, 세무서 등 21개소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야간 및 공휴일에도 민원인들이 편한 시간에 서류 발급이 가능하도록 24시간 365일 운영하고 있다.

발급 가능한 서류로는 주민등록, 가족관계, 국세증명 등 100여종이 넘는다.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작년 12월부터는 근로복지공단 증명서와 여권사실증명 22종이 추가되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신분증이 없어도 지문으로 서류 발급이 가능하며 주민등록 등초본과 가족관계 등록 관련 증명서는 수수료가 50%나 저렴하다. 주민센터에서는 발급이 안 되는 건강보험관련서류 등의 발급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간혹 어르신들이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사용을 꺼리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 방법이 복잡하지 않아 누구나 한번만 사용해 보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코로나로 비대면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코로나 걱정 없고 24시간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으로 창구 대기시간과 비용도 함께 절약해 보자.<고연정 / 서귀포시 대륜동 주민자치 주무관>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