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하반기 어르신 일자리사업 확대
상태바
제주도, 하반기 어르신 일자리사업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 800개에서 1만1153개로 상향 조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노인가구의 소득 보전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고자 올해 하반기 어르신 일자리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올해 393억 원을 투입해 어르신 일자리 1만 800개를 만들 계획이었지만, 1차 추경을 통해 6억 원을 추가 확보함에 따라 353개 늘어난 1만 1153개로 조정하기로 했다.

지난 2004년부터 시작된 어르신 일자리사업은 기초연금과 함께 노년기 소득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의료비 절감 등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102개 사업단에 연인원 1만 1200여 명(6월 기준)이 참여하고 있다.

하반기 어르신 일자리 모집대상은 공익 활동과 사회서비스형 사업이다.

희망자는 16일부터 어르신 일자리사업 수행기관(시니어클럽 등)에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는 소득 수준 및 세대 구성, 활동 역량, 경력 등에 따라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되며, 최종 선발자는 접수기관을 통해 8월 말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폭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근로시간 단축 및 개시 시간을 조정했다.

근로시간은 월 30시간에서 월 24시간으로 단축됐으며, 개시시간은 오전 9시에서 8시로 조정됐다.

또한, 사업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안전교육 △냉방용품(쿨스카프, 쿨토시, 목선풍기 등) 지원 등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앞으로 어르신들의 특성을 반영해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해나가겠다"면서 "참여자 대상 안전교육 등 사업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