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4.3중앙위원' 추천 2명 중 1명 교체키로
상태바
국민의힘, '4.3중앙위원' 추천 2명 중 1명 교체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출신 현덕규 변호사로 추천
현덕규 변호사. ⓒ헤드라인제주
현덕규 변호사. ⓒ헤드라인제주

국민의힘이 제주4.3중앙위원회의 국회 추천 야당 몫 위원 추천자에 대해 극우인사 논란이 제기되자, 2명 중 1명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은 당초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의 문수정 변호사와 이승학 제주4.3진실규명 도민연대 사무처장 2명을 4.3중앙위원회 위원 추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4.3단체 등에서 강하게 비판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자 이승학 사무처장의 추천을 철회하고, 대신 현덕규 변호사를 새롭게 추천했다.

이에 따라 야당 몫 4.3중앙위원은 문수정 변호사와 현덕규 변호사가 추천됐다.

현 변호사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법연수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이후 제주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 갈등관리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앞서, 제주지역 4.3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등은 당초 국민의힘의 중앙위원 추천 예정자가 전해지자 일제히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국민의힘에서 추천한 문수정 변호사의 경우 4·3에 대한 개인적 인식은 공개적으로 확인 할 수 없지만 극우적 성향을 대변하는 인사로 보인다"면서 "실제 언론 등에 공개된 문 변호사의 행적을 보면 4.15 부정선거 국민투쟁본부 활동,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부정 및 즉각 석방 촉구 11인 청년변호사 기자회견 등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문 변호사가 참여하는 ‘한변’은 4·3기념관 전시금지 소송 등을 진행 한 바 있으며, 정부의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좌편향으로 규정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승학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 단체는 "이 사무총장이 4·3중앙위원으로 적절한가는 심각하게 의문이다"면서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이 사무총장은 정부의 4.3진상조사보고서를 '4·3 사건의 진상을 진압과정에서의 인권문제로 왜곡 날조한 보고서'라고 주장했던 극우보수성격인 단체에 참여해 왔다"고 지적했다.

또 "이 사무총장은 4·3 유족들이 국회 앞에서 4·3특별법 개정 촉구를 하는 동안 오히려 4·3특별법 개정안 반대활동을 펼쳐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무총장은 무엇보다 여야 합의로 통과된 이번 4·3특별법 개정안을 처음부터 사실상 부정해 왔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배제되는 것이 타당하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사단법인 제주4·3연구소도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추천인사에 대한 철회를 요구했다.

4.3연구소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제주도 당원 간담회에서 '4‧3문제에 대해서도 오히려 더불어민주당보다 앞서가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러나 당 대표의 발언이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4‧3의 진상을 부정하고 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하는 인사를 추천한 것은 당 대표의 의지와 다른 것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사단법인 제주4·3범국민위원회와 재경제주4·3희생자및피해자유족회,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도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은 4·3위원회에 극우성향의 인사 추천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최근 국민의힘은 4.3위원회에 4·3을 왜곡하거나 극우 단체에서 활동 경험이 있는 우익 인사들을 추천하며 4·3이라는 역사 앞에 약속한 지 한 달도 안된 상황에서 과거로 회귀하고자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국회에서 추천하는 민간위원은 ‘4·3의 추가 진상 조사’라는 막중한 역할을 맡는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사의 추천이 필요하다"면서 "추가진상 조사와 배·보상 등 여러 가지 역사적 과제를 풀어가야 하기에 4·3의 진실에 접근할 수 있는 인사가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지난 6월 4·3평화공원에서의 약속을 실천하길 촉구한다"면서 "왜곡된 역사적 평가를 받는 분이 없도록 꾸준히 노력할 수 있는 인사를 추천해 4·3의 진실을 밝히고 유가족들의 아픔을 보듬고, 재발방지와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길에 함께 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