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폭염에 바닷물 온도 빠른 상승...고수온 대응체제 돌입
상태바
제주, 폭염에 바닷물 온도 빠른 상승...고수온 대응체제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상황실 가동...'대응단계' 전환

최근 폭염이 이어지면서 제주해역의 수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가 고수온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제주도는 제주도 주변해역의 고수온 발생에 대비해 '고수온 대응 상황실' 가동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전남 함평만 등 3개 해역에서는 지난 15일 올해 첫 고수온 주의보가 발령됐다. 제주도는 폭염으로 수온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조만간 고수온이 나타날 것으로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지역의 해수 수온은 전년 대비 빠른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수온은 27~28도로 전년 대비 약 5도 정도 높게 관측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제주는 △7월 31일 관심단계 △8월 14일 주의보 △8월 20일 경보 △9월 4일 경보를 해제하는 등 22일간 고수온 경보 체제를 유지한 바 있다.

앞서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12일 전국 연안에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했다.

제주도는 준비단계, 대응단계, 복구단계 3단계로 구분해 대비하고 있는데, 이번 타 지역 고수온 주의보 발령에 따라 대응수위를 ‘대응’ 단계로 전환했다.

19일 양식장을 방문해 고수온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고영권 정무부지사.ⓒ헤드라인제주
19일 양식장을 방문해 고수온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고영권 정무부지사. ⓒ헤드라인제주

한편,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19일 오후 제주서부 지역 양식장을 방문해 고수온 대응 상황 등을 점검했다.
 
고 부지사는 관계부서에 “상황실을 중심으로 연안 및 양식장에 대한 상시 수온 관측체계를 유지하여 피해 상황 발생 시 유관부서 합동으로 즉각 대처해 달라”고 지시했다.

양식업체에 대해서는 “제주도에서 지원하는 액체산소 공급 등 고수온 대응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고 고수온 상황에 대비해 절식 등 사육관리를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는 여름철 고수온 발생에 대비해 지하수 미개발 양식장에 액체산소 공급을 지원하고 있으며, 태풍 등 재해 발생 시 피해 저감을 위한 양식수산물 재해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