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 보호종.서식역 보존 부합성 결여...소음피해 축소 평가"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이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법정보호종 및 서식역 보호에 대해 부합성이 결여되고, 용암동굴 및 숨골 등에 대해서도 보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국회 정의당 강은미 의원(비례대표)에 따르면 KEI는 최근 환경부에 제2공항 재보완서에 대한 검토의견에서 법정보호종과 서식역 보존 측면에서의 부합성이 결여된다고 평가했다.
KEI가 제출한 제주2공항 재보완서 검토의견에 따르면 국토부는 공항 운영시 안전상의 목적으로 수립된 법적 규정 등을 검토·제시했으나 조류 서식역에 대한 지속가능성과 생물다양성을 고려할 때 계획수립 시 법정보호종과 서식역 보존 측면에서의 부합성이 검토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KEI는 공항부지 내외의 초지관리, 조류퇴치활동, 조류레이더 등의 방안은 보호종과 서식역 보존 측면이 아닌 공항안전을 위한 방안으로 결과적으로 종과 서식역의 훼손을 초래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사업계획에 대해 법정보호종과 서식역 보존 측면에서의 부합성이 결여된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지의 타당성 측면에서도 제주2공항 부지에서 확인된 숨골(160여개), 용암동굴 등 제주2공항 부지의 지형·지질에 대한 국토부 재보완에 대해 KEI는 '활주로 포장 및 시설물 설치에 따른 대규모 터파기 작업 및 매립으로 인해 대부분 돌이킬 수 없게 비가역적으로 훼손될 것이 예상되므로 현실적으로 보존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생활환경의 안전성 측면에서도 KEI는 국토부 재보완에 대해서기존 제주공항 소음영향 면적에 비해 제2공항의 경우 상대적으로 크게 축소평가 돼 있는것과 대안별 운항횟수·운항 비율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것 등 국토부가 제출한 재보완서가 적정하게 반영됐는지 확인해야한다며 다시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다시한번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통해 계획의 적절성, 입지의 타당성 측면에서 제주2공항이 부합하지 않은 것이 확인됐다"며 "환경부가 최종적으로 제주2공항 부동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헤드라인제주>
영종도국제공항도 당시 용유도와 영종도 사이 어마 어마한 갯벌을 메우면서 희귀 철새 도래지 자체를 밀어내고 매립해서 대부분의 환경학자들 마저도 엄청난 저항을 했었고 중국 조류학자들도 "당신네 나라는 왜 이런 데를 보존 안 하느냐"면서 나무랐지만 조류나 환경보다 인간의 삶과 편의가 우선이기에 공항을 밀어부친거야! 지금은 전 세계인이 칭찬하는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자리매김 했잖아? 2공항은 영종도나 가덕에 비하면 10분의 1도 환경훼손이 안되는 지역이야! 가장 가까운 오조리철새도래지 까지 4.7km야! 가덕신공항은 대한민국 최대 철새도래지 을숙도까지 거리가 2km밖에 안되는 거리야! 그것도 을숙도에 날아오는 철새들의 바로 길목인데도 환경부장관 민주당출신 한정애가 동의해줬어! 한정애가 부동의 할것 같나? 부동의해서 한정애와 문재인 어떻게 감당할려고? 대한민국 그렇게 만만한 국가 만만한 국민 아냐!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박근혜 모두 골로 보낸건 국민이야! 문재인? 겨우 8개월 남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