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재활용품 통합보상제 '효과'...회수량.도민참여↑
상태바
제주, 재활용품 통합보상제 '효과'...회수량.도민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수량 10.3%·도민 참여 3만여명 증가

재활용가능자원 회수 통합보상제가 재활용률 향상에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1월 1일 시행된 '재활용가능자원 회수 통합보상제'를 통해 재활용품 회수량 및 도민 참여 인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재활용 가능자원 회수 통합보상제는 재활용도움센터에서 투명페트병, 건전지, 종이팩, 캔류를 별도 배출할 경우 재활용품 1kg을 쓰레기 종량제 봉투(10ℓ) 1매로 교환해 주는 제도이다.

특히 4월 1일부터는 매월 넷째 주 일요일과 환경관련 기념일을 포함해 월 1~2회 기존의 10배를 보상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통합보상제 시행 6개월 간 재활용품 회수 실적을 분석한 결과, 재활용품 회수량은 지난해 1일 544.1톤에서 올해 599.9톤으로 1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명페트병은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월 평균 34.8톤이 회수돼 4월 이전(1~3월) 24.5톤보다 42%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재활용품 회수 통합보상제 시행 초 도민 참여 인원은 5400여명이었으나, 6월에는 3만8000여명까지 급증하면서 도민들의 자원순환 참여 의지를 이끌어 내는데 이번 시책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문경삼 도 환경보전국장은 "재활용품 회수 통합보상제에 대한 도민분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통합보상제를 포함한 자원순환 정책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투명페트병의 경우 상표 표시(라벨)와 이물질을 제거한 병 모양 페트만 별도로 모으고 건전지, 종이팩, 캔류도 동일한 방법으로 별도로 모아 재활용도움센터를 방문해 보상품을 수령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