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상생협약은 협잡...해군기지 진상규명부터 실시하라"
상태바
"강정마을 상생협약은 협잡...해군기지 진상규명부터 실시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주민회, 도의회 협약 동의안 처리 규탄
30일 열린 해군기지반대주민회-강정평화네트워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30일 열린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강정평화네트워크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30일 열린 제396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강정마을 상생협력 협약 체결 동의안'과 더불어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등에 대한 정부와 제주도의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이 가결 처리된 가운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선(先) 진상규명 실시'를 요구하며 상생협약 동의안 처리에 대해 규탄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는 이날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생 협약은 협잡이다"면서 "제주해군기지 진상규명부터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주민들을 비롯한 도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주해군기지를 폭력적으로 건설한 국가와 도정이 상생을 원한다고 한다"면서 "오백 년 공동체를 쑥대밭으로 만들어 넣고 이제 와서 공동체 회복 사업 등을 통해 상생할 수 있다 거짓 선전을 하고 잇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을회장과 도지사, 도의회 의장이 ‘그들만의 상생,’ 거짓 선포식을 한 것은 5월 31일이었는데, 상생할 수 있는 갈등의 원인은 해결되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의 모든 부당함에 대해 진정 사과 한다면 남발되는 립 서비스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가 철저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반성이 빠진 사과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며 반성 없는 보상은 공동체 분열만 초래한다"면서 "진상조사를 통한 명예회복이 먼저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상생 협약은 폭력으로 지어진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공식 승인이다"며 "마을이 국가와 군대와 관의 식민지가 되었음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 민관 상생협약안은 민관군 상생협약의 일환이다"며 "우리는 마을을 군과 관의 식민지로 만드는 이 민관 상생협약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상생협약에서 '사면' 문제가 거론된 것과 관련해, "우리는 마을을 지키려 했으며 범죄자가 아니다"면서 "따라서 사면 복권은 어불성설이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사면 복권이 아닌 진정한 상생과 화합을 위한 진상조사 및 명예회복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군기지 건설 갈등에 대한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