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민 공론화 거쳐야"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민 공론화 거쳐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참여단 제시 의견 대부분 계획안에 미반영" 

제주특별자치도가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을 앞두고 오는 22일 도민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제3차 계획안에 대한 도민공론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국제자유도시 폐기와 제주사회 대전환을 위한 연대회의(준)'는 15일 성명을 내고 "제3차 종합계획은 도민 공론화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그 동안 2차례의 종합계획과 수정계획이 수립되었지만, 제주도민에 의한 종합적인 평가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종합계획이 수립되는 과정 역시 제주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제3차 종합계획 역시 도민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않다"면서 "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민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이뤄졌지만, 실제 핵심사업에 도민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종합계획 수립에 참여한 도민참여단은 제주의 핵심가치로 ‘제주다움’, ‘환경’, ‘삶의 질’ 등을 제시했다"며 "도민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도 핵심가치로 ‘제주다움’, ‘환경’, ‘삶의 질’이 각각 23.4%, 35.5%, 14.6%로 조사되었고, 도민은 무분별한 도시 확장 지양, 개발과 보존 조화와 지역 특성에 맞는 관광산업, 대중교통 이용자 지원과 난개발 지양, 환경농업 활성화, 청소년 인권·교육·복지 강화 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연구진이 제시한 추진계획에 도민참여단이 제시한 의견 대부분이 제외되었다"며 "오히려 제주 제2공항 등 난개발을 불러올 수 있는 사업들이 포함돼 있고, 숙박시설이 포화 상태에도 불구하고 레지던스 호텔 등 외국인 전용 주거시설 사업이 포함되어 있고, 헬스케어타운조성사업, 중산간 부동산 개발사업들이 새롭게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문관광단지 확충, 쇼핑아울렛, 제주헬스케어타운, 외국교육기관 제주캠퍼스타운 등 중산간 개발을 위한 부동산개발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며 "새로운 10대 핵심사업 중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스마트혁신도시 개발사업을 제시하여 제2공항 공론화 과정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민의 경제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사업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공론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며 "쇼핑아울렛 사업은 소상공인들이 반대하고 있으며, 제주 푸드아일랜드 조성사업은 중복투자가 우려될 뿐만 아니라, 도민의 생계형 식당 운영에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30년 전 제주도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던 때나, 20년 전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던 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도민의견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이번 제3차 종합계획은 반드시 도민 공론화를 통해 도민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1-06-15 17:20:05 | 59.***.***.171
개소리좀 그만하고 해산해라 지원금 끊긴단다

주제파악해라 2021-06-15 18:08:06 | 39.***.***.168
니들이 결정권자가 돼서 다 해먹어라
현공항도 니들이 책임지고
2공항 건설 비용도 니들이 대고~
이제는 별것들이 모두 나서서 권리행사 하고 기득권 행세를 할려고 하네
참 기가 찰 노릇이다

나그네 2021-06-16 07:28:24 | 39.***.***.127
반대단체가 거의 중복으로 녹색당팀이네 -~~ 육지서 들어온 전문데모꾼들도 있고 ~~ 하여간에 일은 하지 않고 작당들만 늘어가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