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제주도 지역농협 감사 중 접대.향응 술판"
상태바
"농협중앙회, 제주도 지역농협 감사 중 접대.향응 술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한림농협 감사기간 내내 술과 식사, 비양도 여행"
한림농협측 "감사 마무리하며 구내식당에서 소통의 시간 가진 것"

농협중앙회의 지역농협 감사 과정에서 향응 접대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해당 농협 측은 "감사를 마무리하면서 감사한 직원들과 구내식당에서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노조측은 감사 기간 내내 접대가 행해졌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은 커질 전망이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14일 "농협중앙회 검사국 직원 5명이 한림농협 정기감사 기간인 5월 10일부터 14일까지 청렴의무 등 복무규정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어겨가며, 수감 농협으로부터 감사 기간 내내 술과 식사, 비양도 여행 등 접대·향응 수수 비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심지어 감사 4일째인 5월 13일에는 농협 검사국 5명과 한림농협 관계자 등 총 13명이 한림농협 하나로마트 2층에서 술과 전복, 회, 소고기 등 음식을 마련해 접대 술판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한림농협 하나로마트는 하루 2100명 이상의 주민과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공중이용시설입"이라며 "당시는 도내 초중고교 학생들의 등교가 중지될 만큼 코로나19 지역 내 감염이 급속히 확산 돼 심각한 상황이었는데, 그럼에도 고객이 가장 붐비는 오후 6시쯤부터 9시까지 3시간 가까이 술자리를 이어갔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어 오는 15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교육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접대.향응 내역과 하나로마트 술판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차성준 한림농협 조합장은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 통화에서 "검사국 직원들과 식사 시간을 가진 것은 맞다"면서도, "평소에도 감사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검사국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었다"며 이번에 제기된 의혹은 '소통 차원에서 관례적으로 행해져 온 일'이었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식사 접대 등의 성격과 관련해, "(노조측은)향응.접대라고 하는데,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또 식사비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식재료를 직접 구매했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외부에서 식사를 한 것 보다 저렴했다"면서 "비용은 검사국과 우리 농협이 공동으로 결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여러 차례에 이뤄진 식사와 술자리 등에서 검사국 직원들이 부담한 내역 및 결제시점 등은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감사 기간 중 검사국 직원들과 '비양도 여행'을 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비양도에서는 함께 식사만 하고 나왔다"고 설명했다. 즉, '여행' 목적으로 비양도를 간 것이 아니라 단지 '식사'를 위해 갔었다는 것이다.

이어 하나로마트 내 식사 과정의 방역수칙 위반 논란과 관련해서는 "외부 손님들이 이용하지 않는 하나로마트 내 구내식당을 이용했고, 테이블간 거리두기를 유지했다"고 해명했다.

차 조합장은 "코로나19 시국에 외부 식당에서 단체로 식사를 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하나로마트 내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한 것"이라며 "다만 방역수칙 위반 논란의 경우, 문제를 제기한다면 변명의 여지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