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서지역 특보, 추천임명 방식 개선방안 검토하겠다"
상태바
제주도 "도서지역 특보, 추천임명 방식 개선방안 검토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갈등 도서지역 정책보좌관 추천방식 개선 추진
4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95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는 최승현 행정부지사와 허법률 기획조정실장.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95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는 최승현 행정부지사와 허법률 기획조정실장.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95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천 과정에서 주민 갈등과, 최근에는 금품 살포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도서지역 특별보좌관 제도와 관련해 "추천임명 방식에 대해 개선점을 이끌어내야 할 때"라며 개선의지를 밝혔다.

이날 오전 열린 예결위 회의에서 김창식 교육의원은 최근 우도지역 특별보좌관 제도 개선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질의했다.

이에 대해 최승현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존폐까지 검토하는 등 개선점을 찾는 중"이라고 답했고, 김 의원은 "특보 제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폐지까지는 아니고, 이번 기회에 제도를 잘 손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자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는 "도서특보 제도가 도입된지 15년이 지났다"면서 "이제 추천임명 방식에 대해 개선점을 이끌어내야 할 때"라며 '폐지'가 아닌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06년 7월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후 기초지방의회 폐지로 단일 지역구 기초의원이 사라진 추자면과 우도면 지역에 대해 각 1명의 정책보좌관을 임명해 운영하고 있다.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지역 내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 도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제주도의 '도서지역 정책보좌관 임용 및 운영 지침'에서는 도서지역 특보는 △도서지역 여론수렴 전달 △지역현안사업의 해결방안 강구 △지역발전계획 수립, 자문, 지역 대변 등 도정 정책 보좌 를 핵심업무로 제시하고 있다. 사실상 해당지역 주민의견을 전달하는 통로 및 창구의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지방별정 5급 상당으로, 임기는 2년 단임이다. 

일반 정책보좌관의 경우 도지사가 직접 임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도서특보는 도서지역 내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는 사람을 해당 지역에서 선발된 사람에서 임명되고 있다.

그러나 특보 추천 과정에서 주민 갈등이 반복되고, 특히 지난 4월 제주시 우도면 도서특보 선정 과정에서 금품이 살포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 제도에 대한 개선 목소리도 분출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