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날씨] 흐리고 산발적 빗방울...제주시 '푄현상', 초여름 더위
상태바
[내일 날씨] 흐리고 산발적 빗방울...제주시 '푄현상', 초여름 더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낮 전국 날씨 전망
16일 낮 전국 날씨 전망

기상청은 다시 서해상에서 발달하여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는 16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00~06시)부터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제주도는 새벽(00시)부터 밤(24시)까지 산지와 남부, 서부를 중심으로 강풍을 동반한 비가 내리겠다. 산간지역은 17일 새벽까지 이어지겠다. 예상 강수량은 10~60mm.

비가 내리는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낮 최고기온이 평년기온과 비슷하겠으나, 비가 내리지 않는 북부지역(제주시, 한림읍, 애월읍, 조천읍, 구좌읍 등)은 지형효과(푄)로 인해 기온이 28도 내외로 크게 올라 초여름 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푄은 따뜻하고 습한 남풍류가 한라산을 넘어갈 때 풍하측(한라산 북쪽)에서 기온이 더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제주도아침 최저기온은 19~21도, 낮 최고기온은 22~28도로 예상된다.

새벽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에도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월요일인 17일은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면서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에 비가 그치겠으나 경기동부, 충청권과 강원도, 전라동부내륙, 경상내륙은 낮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헤드랑니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