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발길 머물 돌문화공원이 되려면
상태바
관광객 발길 머물 돌문화공원이 되려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좌재봉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장
좌재봉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장. ⓒ헤드라인제주
좌재봉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장. ⓒ헤드라인제주

제주의 또 다른 이름 삼다도. 돌, 바람, 여자가 많다는 데서 유래한 말이다. 특히 돌이 갖는 의미는 제주인들의 삶에서 숨결 그 자체에 가깝기 때문에 문화관광 상품화 되고 있다. 밭담은 농업인의 역사가 있고, 원담은 수산인의 역사, 산담은 사후세계의 역사와 연결되어 제주도의 돌은 제주역사와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제주도는 이러한 돌과 돌 문화의 가치를 잇고 널리 공유하는 차원에서 돌문화공원을 조성하기 시작했고, 지난해 계획된 기본사업들을 마치게 되었다. 22년동안 약 1,5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대역사였고 제주를 대표할 수 있는 돌 문화의 새로운 원형을 세웠다는 평가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 돌문화공원은 두 가지 방향에서 과제를 안고 있다. 첫째는 제주 돌문화에 대한 정체성에 대한 보전과 발전이다. 전통과 역사에 대한 보전과 탐구는 대를 이을 100년 과제다. 두 번째 과제는 살아 있는 박물관과 공원으로서의 가치를 키우는 일이다.

아무리 훌륭한 가치를 지녔어도 사람들이 찾지 않는 박물관의 존재 의미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자연이 빚은 세계 최고의 걸작품으로 손꼽히는 성산일출봉은 170 여만 명 이상 찾는다. 수천년 제주 돌문화의 가치와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 이야기를 한 데 모아 놓은 돌문화공원의 가치를 생각했을 때 훨씬 더 많은 도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머물 수 있는 명소가 될 잠재력을 보유했다고 본다.

그런 면에서 올해 돌문화공원은 또 하나의 기로(岐路)라고 할 수 있다. 1500억 원이라는 엄청난 예산을 들인 돌문화공원을 조성했다는 것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관광객들의 유인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수단들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돌문화공원 관람객들은 즐길 거리와 먹거리가 없다는 지적을 많이 하고 있다. 관광 약자들에 대한 이동수단 문제도 자주 제기되어 온 부분이다. 이에 돌문화와 연결하여 다양한 공연, 전시 등의 콘텐츠들을 기획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추진코자 하는 친환경 초소형 전기차로 운영하는 ‘설문대할망 힐링열차’를 시범도입하는 것이다. 돌문화공원 동선에 따라 관람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과 관광 흥미요소를 배가시킬 수 있고, 관광 약자를 배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제주 돌문화공원이 100만, 1000만 관람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가는데, 첫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설문대할망 힐링열차’ 도입에 대한 의견은 제주돌문화공원 홈페이지의 ‘의견수렴 팝업창 클릭하고 설문참여’를 통해 밝힐 수 있다.<좌재봉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