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의견서' 놓고 격한 설전..."그럴 거면 왜 합의했나"
상태바
제2공항 '의견서' 놓고 격한 설전..."그럴 거면 왜 합의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제2공항 도민의견 무시' 논란 공방
이상봉 의원, 합의서 찢어버리며 "합의는 왜 했나" 발끈
홍명환 의원 "민의 역행"...원희룡 "그건 프레임...소신 존중해달라"

[종합]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하게 나타났음에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정상 추진'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2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장에서는 이 문제를 놓고 격한 설전과 공방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제394회 임시회 사흘째인 이날 원희룡 지사를 출석시킨 가운데 이틀째 도정질문을 이어갔다.

이날 도정질문에서는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중 제주도정의 '민의 외면' 논란이 쟁점이 됐다.

이는 제주도와 도의회의 합의에 따라 '공정관리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2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도민의견 수렴 방법으로서 여론조사가 실시됐으나, 이 결과가 철저히 무시된데 따른 것이다.

2개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실시된 제주도민 각 2000명을 표본으로 하는 전체 도민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반대'가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엠브레인퍼블릭 조사에서는 반대 51.1%, 찬성 43.8%,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반대 47.0%, 찬성 44.1%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도민조사와 병행해 부차적으로 이뤄진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찬성 의견이 우세했다. 

그럼에도 원 지사는 전체 도민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으면서, 성산읍 주민 조사 결과 찬성이 우세한 점을 근거로 해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민의 왜곡이란 비판을 자초했다.

이날 도정질문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격한 성토가 이어졌다.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이상봉 의원. ⓒ헤드라인제주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이상봉 의원. ⓒ헤드라인제주

오후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의원은 원 지사가 지난 2014년 첫 도지사 선거에 나서면서 발표했던 출마선언문을 낭독하며, 원 지사가 갈등을 슬기롭게 풀어나가고 도민 통합을 위해 나서겠다고 약속했던 내용을 상기시켰다.

이어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와 도의회간 합의서까지 채택했고, 원 지사 또한 '조사결과를 가감없이 국토부에 전달하겠다'는 약속을 뒤집고 '정상 추진' 의견서를 제출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찬반을 떠나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해 2020년 11월20일 도민의견수렴 합의문에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의장께서 7가지 조항들에 합의했다"며 "(합의문) 4번째 조항에 '도민의견수렴 후 제주도와 도의회는 갈등유발행위 하면 안된다'고 했고, 5번째로는 제주도와 도의회는 앞으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한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심은 (제주도나 도의회는) 제2공항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를 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그럴거면 (여론조사 결과의 취지와 다른 의견서를 제출) 왜 합의했나. 합의서를 찢어버려도 되나"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의원은 급기야 원 지사에게 '합의문 불이행'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인쇄하고 나온 제2공항 관련 합의서를 찢어버리는 강한 액션까지 보였다.

그러자 원 지사는 "도민의견 수렴 절차 마쳐서 (결과를 국토부에) 제출했고, 이후 절차에 대해서는 도지사로서의 책임을 하는 것"이라며 "의견을 이야기 하는 것이 왜 갈등인가. 침묵해야 하나"라고 응수했다.

이에 이 의원은 "대한민국 대통령 꿈꾸는 지사님께서 도지사로서 어떤 말 할수 있어도, 갈등 해결 대안을 제시하면서 풀어나가야 할 책무가 있다"고 반박하면서 언성은 크게 높아졌다.

원 지사도 크게 흥분해 하며, "제2공항, 무산시킬것이라면 도민.국토부가 무산시킬 것이다"면서 "제 소신과 약속에 이야기 하지 말라. 민주주의라는건 프레임이다. 도지사 소신도 존중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2일 열린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22일 열린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본회의장 분위기가 크게 격앙되자, 의장 단상에서 회의를 진행하던 강연호 부의장(국민의힘)은 "상호 존중 속에 도정질문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며 진정시켰다.

그러나 설전은 계속 이어졌다.

이 의원은 "갈등이 있으면 숙의과정 거치고 찬반의견 잘 듣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걸 풀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갈등해결에 대해, 도지사로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 심사숙고 하겠다는 말이 그렇게 어렵나"라고 반문했다.

이에 원 지사는 "갈등해소는 약속했다"면서 "그런데 의원님은 제2공항 추진 이야기는 하지 말라는 것 아닌가"라고 다시 응수했다.

원 지사는 또 "발언 자체를 못하게 하나. 의사 억압이다. 비판은 얼마든 수용하겠다"고 전제, "제가 잘못 생각하는게 있나 돌아볼수 있지만, 발언하지 말라고 하나. 표현의 자유가 있고 생각이 있다"며 국토부에 보낸 의견서에서 정상추진 의견 피력은 자신의 소신임을 강조했다.

이 의원이 "그건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라고 지적하자, "다른 의견 이야기 하면 갈등 유발인가"라고 따져물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이제 막잡았나"면서 "갈등이 있으면, 오죽하면 합의문 읽어주나"라고 힐책했다.

원 지사는 "의견 표현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나. (정상) 추진 전제로 한 의사표지 하지 말라면서요. 개인적인 부분 존중하지만..."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홍명환 의원과 원희룡 지사가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홍명환 의원과 원희룡 지사가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 "왜 민의 역행?" vs "그게 어떻게 민의인가?"

앞서 오전 질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이 나서 원 지사의 '민의 역행'을 지적해 공방이 이어졌다.

홍 의원은 먼저 제주도와 도의회간 합의를 통해 도민의견 수렴 방법으로서 여론조사가 실시됐음에도, 제주도가 전체 도민 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한데 대해 비판을 가했다.

그는 "(여론조사를 통해) 도민의 의견이 나와 있고, 민의는 아무튼 '제2공항 반대'로 나왔다"면서 "그런데 대권 도전을 준비하는 지사께서 민의에 역행하는 개인의 의견을 밝혀서 실망하는 도민들이 많다. 민의를 그렇게 역행하는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직격했다. 

이에 원 지사는 "그건(민의역행 비판은) 하나의 프레임이라 본다"면서 "그게 어떻게 민의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는 전체 도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가 '민의'가 될 수 없고, 이를 민의로 해석하는 것은 자신을 비판하기 위해 설정된 프레임이라는 주장이다.

원 지사는 "성산읍 주민 여론조사 있었고 전체 여론조사 있었다"면서 "성산주민들조차 반대가 컸다면 문제가 심각했겠지만, 그대로 제출하기로 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도지사로서 의견이 뭔가 했을때,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제출할 수도 없고..."라며 "(제2공항 건설은 제가) 2014년 제주도 왔을때부터 도민들에 약속한 것이다. (차기 도정으로) 넘기는게 마음이 무겁다. 다음 지사에게 넘길수도 있어 무겁지만, 민의라는 프레임은 안씌웠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마디 더 하면, 제주의 미래세대와 경제 생각해 보시라"라며 "역사적으로 돌아볼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한편, 제주도와 도의회간 합의한 '여론조사' 방식에서는 1차적으로 전체 도민조사를 실시하되 성산읍 주민 조사를 추가적으로 병행해 실시하는 것이었으나, 이날 원 지사의 발언에서는 전체 도민조사 결과를 '민의'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적절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두 기관의 합의 발표 후 여론조사 실시방침이 발표된 후 제주도 전역에서 찬.반 홍보전이 펼쳐졌고, 실제 조사에서는 많은 도민들이 적극적인 참여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나, 이 조사에서 나타난 도민의견은 '민의'로서 인정조차 받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된 것이다.

시민사회단체가 매주 촛불집회를 열고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도민들의 '반대' 선택을 존중해 제2공항 계획을 철회하라는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원 지사의 '민의 아니다' 발언은 도민의견 수렴 절차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던져준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상무님 2021-05-16 14:02:11 | 218.***.***.249
성산주민도 개발이 이루어지면 살던곳에서 강제 이주해야 하는 현실을 알고있는지 궁금하네요

도지사퇴출 2021-05-07 18:50:21 | 61.***.***.76
도지사가 여론조사 해놓고 궤변으로 도민의견을 무시하는 걸 보니 대권은 틀렸다. 저런 사람이 대권을 꿈꾼다는게 웃기는일.
여론조사 뭐하러 했나. 지 하고싶은대로 할거면서? 찬성하시는 분들. 사람들이 제주에 어떤 모습을 좋아하는지 좀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도시와 다를게 없는 서귀포는 아무런 가치가 없어요. 외국 휴양지 다들 안가보셨나. 개발 어떻게 되어있는지 좀 보고 오세요.

도의원 자질 2021-04-28 21:01:58 | 61.***.***.154
도의원이라고 아무말이나 하고 도민의 전당에서 문서를 찢는 몰상식한 행위를 해도 되는 것인가?
초선 도의원인 홍명환의원은 언제 공항학을 공부헀다고 짧은 지식으로 아는 체 하는 지 이해가 가지않는다.
도의원이면 모두가 박사가 되는건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제주를 오가는 비행기가 정시성을 어기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비행기 타보고 하는 얘기인가? 1년에 100회 이상 비행기를 타는데 제 시간에 뜨거나 도착한 적이 거의 없는 게 현 상황이다.
손바닥으로 해를 가린다고 도민들이 모를줄 알고 본회의장에서 방송되는데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도의원은 자격없다.
자료로 그렇다고 할건가? 그게 바로 공무원들이 간혹 쓰는 탁상행정인데 못된 짓이나 배운거냐? 도의원님들 정신덜 초립서!
도지사 아무나 허는 거 아니우다.

서부 쓰레기들 2021-04-25 12:46:19 | 117.***.***.5
제주 서부 쓰레기들아.. 동부 사람들은 처음 제주도 서부에 공항 간다고 소문 났을 때, 제주도의 미래와 청년들 취업을 생각해서 공항 반대 안 했다.

막상 힘 없는 동부로 최종 결정 되니, 결사 반대하는 서부 놈들, 너희는 쓰레기다.

처음 서부로 공항 간다고 했을 때, 모두 환영 했다. 서부 땅값 폭등할 때도, 동부에서 아무도 공항 반대 안 했다.

힘 없는 동부로 공항 최종 결정 되니, 환경 파괴라고 서부 놈들이 반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 쓰레기들 수준이 참....

동부에 공항 건설한다고 하니, 서부 놈들이 결사 반대 하네. 공항 들어오는 제주 동부는 찬성하는데, 서부가 왜 반대하냐?

핌피 현상.. 남 잘되면, 배 아픈거지.. 제주 서부는 동부 잘 되는 것을 못 참는다. 제주도 촌놈들

2021-04-25 11:32:57 | 1.***.***.68
공항에서 사고나면 누가 책임질겁니까?그만큼 현공항 인프라는 불안한 상황이예요
도대체 가덕도는 되고 이제 고시만하면 쉽게 진행되는 제2공항은 왜왜 안되는건가요?
이게 말이 되나요.

더이상 미루지맙시다 2021-04-25 11:29:46 | 1.***.***.68
현공항이 도착 ,출발에 문제가 없었다니요.상공에서 착륙못하고 뱅뱅돌고..비행기 지연되고..이런게 문제가 없는건가요.현공항은 확장이 어렵다는데 왜 계속..이것저것 개선하면된다고..우기는거죠.현공항 확장이 어려우니 제2공항 국책사업이 계획된거아닙니까..
그리고 여론조사는 분명히 참고용이라고..여론조사전에 밝혔구요.성산읍주민은 찬성률이 월등히 높았습니다.
6년동안..시간이 흘렀고,..이제 고시하려니..왜들 이렇게 ..진짜 다들 너무하시네요.제2공항 세워지면 반대했던 사람들도 좋다며 편하게 이용들 할것같네요.인천공항처럼요.
원희룡 도지사님..끝까지 응원합니다.!!제2공항 빨리 고시해야합니다.이번에 혹 계획에 차질생겨도 언젠가 ..또 제2공항은 계획되겠죠.그럴바엔 이번 기회에 밀고나가서 고시해야합니다!!

서귀포 2021-04-23 09:24:47 | 175.***.***.220
2010년부터 지금까지 제주도 언론 여론 정치인들 공항건설에 어떤입장들이엇는지 좀 다 올려놔라. 추한것들아

최준 2021-04-23 01:31:45 | 222.***.***.190
만약환경부 핑계로 취소된다면 가덕도랑 비교되는불평등한 일이된다 이러다 비행기사고나서 세월호같은참사만 생겨봐라 문죄인은 바로 촛불탄핵이다

제주도의원들 2021-04-22 22:35:26 | 39.***.***.112
글로별경쟁력, 안심과안전, 균형발전, 생활인프라상생을 생각해야지 도의원이 반대프레임과 가득한 우울증 증세인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