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인투씨엔에스, 전자의료기록ㆍ빅데이터 기반 업무협약 
상태바
제주대-인투씨엔에스, 전자의료기록ㆍ빅데이터 기반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부설동물병원(원장 윤영민)은 '전자의료기록(EMR)과 데이터에 기반한 반려견 질병 스크리닝 인공지능(AI) 시스템 개발'을 위해 ㈜인투씨엔에스(대표 허성호, IntoCNS)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인투씨엔에스는 국내 최대 동물병원용 의료전자차트(이하 EMR)업체로 국내 동일 프로그램으로는 점유율 1위며 중국ㆍ일본ㆍ베트남 등지 동물병원에도 EMR(IntoVetGE)을 납품 및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투씨엔에스의 EMR(IntoVetGE)은 아시아 지역 동물병원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야생동물 구조관리 시스템, 동물원 관리시스템 등 반려동물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 전시, 야생, 실험동물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동물 관련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고 있는 수의(동물 관련) IT 전문 회사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혈액과 뇨검사 및 임상증상을 기준으로 질병을 스크리닝하는 AI 시스템을 올해 12월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품종과 연령에 따라 많이 발생하는 주요 임상증상과 질병(유전적 관련), 임상병리학적 검사(혈액과 뇨) 정상 범위 등을 AI 시스템 알고리즘인 RNN(Recurrent Neural Network)의 변수로 입력해 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투씨엔에스는 동물병원 환자의 품종, 체중, 연령, 혈액, 혈청과 뇨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Pre-processing, 정제된 데이터로부터 질병을 스크리닝 하는 알고리즘 개발, 제주대 동물병원은 질병 스크리닝의 정확도 제고를 위한 데이터 Training, Data Labelling 및 AI 시스템의 정확도 실험을 담당하게 된다.

동물병원 EMR 데이터를 이용한 질병 스크리닝은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 양 기관은 향후 영상 데이터를 이용한 질병 스크리닝에 관한 AI 시스템 개발도 협력할 예정이다. 

제주대 동물병원은 "이번 개발 결과물이 일선 동물병원에 적용되는 경우 동물병원 수의사들은 질병 스크리닝 결과와 동물병원에서 문진한 내용, 혈액과 뇨검사 등의 이화학적 검사 결과물을 조합해 질병 진단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