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도시공원 민간특례-제2공항' 쟁점 예고
상태바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도시공원 민간특례-제2공항' 쟁점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23일 21명 의원 질문...도시공원 개발 등 공방 예상
제2공항 민의 외면 논란도 쟁점될 듯...'대권행보'도 묻고 따진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21일부터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올해 첫 도정질문을 벌이는 가운데, 이번 도정질문에서는 최근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도시 숲에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 밀어붙이기 논란을 비롯해, 제주 제2공항 문제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는 제394회 임시회 이틀째인 21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원희룡 지사를 출석시킨 가운데 총 21명이 도정질문에 나선다.

첫날인 21일에는 고현수 의원, 양영식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 강충룡 의원, 김황국 의원(이상 국민의힘), 고태순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장영 교육의원이 질문을 벌인다.

양영식 의원과 김장영 의원은 이번 회기 상임위원회 의안심사가 예정돼 있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분출되고 있는 논란에 대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양 의원은 도시공원 개발사업 논란에 대해, 김 의원은 도시공원 내 대단위 아파트 건설에 따른 학교 신설 문제를 비롯해 교육환경 관련 문제를 집중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다양한 도정 현안과 관련한 질의도 이어진다.

고현수 의원은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의 '국제자유도시' 개정에 따른 종합계획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한편, 외국 영리병원 개설허가 취소 후 헬스케어타운 활용방안에 대해 질의한다. 코로나19 위기 대응으로서 복지정책 및 전달체계 강화와 관련한 질문도 할 예정이다.

양영식 의원은 옛 제방사(현 해병대 제9여단) 부지 이전문제에 대해서도 질의할 예정이다.

고태순 의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문제를 비롯해, 최근 대형 교통사고와 관련해 도로 안전문제, 해양쓰레기 처리문제 등을 집중 질의한다.

22일에는 홍명환 의원, 조훈배 의원, 박호형 의원, 송영훈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 한영진 의원(민생당),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은실 의원(정의당),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 8명이 질문에 나선다.

첫 질문자로 나서는 홍명환 의원은 원 지사의 대권도전 계획과 도지사 3선 출마 계획에 대한 단도직입적으로 질문을 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홍 의원은 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합의로 실시됐던 제주 제2공항 건설 관련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제주도가 이 결과를 무시하고 정부에 '정상 추진' 의견서를 제출해 도민 갈등과 분열을 초래한 문제에 대해 집중 따질 예정이다.
  
이상봉 의원도 제주 제2공항 문제와 함께,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논란에 대해 질의한다. '민의 외면' 논란과 관련해, 원희룡 지사의 도정운영 철학에 관한 문제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종태 의원은 재정분권 제도개선 문제를 비롯해 제주지역 대규모 점포 개설에 따른 지역상권 위축 문제 등을 제기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오영희 의원(국민의힘),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시백 교육의원,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연호 의원(국민의힘), 김창식 교육의원이 질문에 나선다.

한편, 26일에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을 출석시킨 가운데 교육행정질문이 이어진다.

부공남 교육위원장을 시작으로 강성균 의원, 김황국 의원, 강충룡 의원, 김대진 의원, 고현수 의원, 오대익 교육의원, 박원철 의원, 강성의 의원, 강철남 의원 등 총 11명이 질문을 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1-04-20 16:38:51 | 112.***.***.248
정권 바꿔야지, 이래가지고 무슨 발전, 도민들만 힘들지, 어쩌냐

제주사랑 2021-04-20 16:44:12 | 112.***.***.248
상권 규모가 커져야, 제주도 상권이 살아나지요, 그라고 육지에서 이주해 오는 분들도 많을거구요,

국토부 2021-04-20 23:39:37 | 119.***.***.94
제주제2공항은 제주도민 숙원사업이였다
제2공항이 성산으로 발표하고부터 서부
도의회의원들과 신도투기꾼의 행포가시작되었다
서부신도에 신공항이 유력하다고 믿었는데
난데없이 성산에 발표가 나버린거다
도의회의원들은 자기들지역이 동부에 밀리는것이 용서가않되는거다 이낙연이가 해저터널 운운하며 이래저래 국책사업을 발목잡고있다
환경부도 자연훼손이라며 이들과 한통소가되어 ㅈㄹ들이다 환경부는 부산가덕도는 왜 아무말이
없는지 가덕도는 환경파괴가 아니고 제주제2공항만 환경이 파괴되나
제주공항은 세계에서 가장붐비는공항이다 인명피해가 날수있는 위험한곳이다

역적들 2021-04-21 01:00:17 | 39.***.***.7
도의회가 한 일이라고는 6년동안 갈등특위 만들어서 2공항 반대하면서 갈등조장한것밖에 뭐가 또 있었나? 2공항이 왜 필요한지 도전체수입에서 관광수입 73%에 의존해 살아가는 제주도민들은 앞으로 뭘 해서 먹고 살아야 할지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찿아 육지로 떠나야만 하는 현실에서 역 차별의 늪에 빠져 밭농사나 짓고 살아야 하는 동쪽지역 시골동네 노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양심이 있는 인간들이라면 한번이라도 고민해본적이 없었나? 현 공항을 이용하면서 불편했던적은 불안에 떨었던 적은 한번도 못느꼈었나? 학교 수업시간에 배웠던 나라를 팔아먹었던 을사오적의 행위와 지금 자신들의 정치적 권력욕심에 빠져서 6년전에 결정됐던 2공항을 뚜렷한 명분도 없이 반대하면서 제주도의 발전을 가로막고 도민들을 동서로 갈기갈기 찢어놓은 행위는 나라를 팔아먹었던 을사오적의 행위와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도민들에게 설명해줄수는 없겠나?

에휴 2021-04-20 17:45:35 | 223.***.***.238
도지사가 바보 도의원들 상대하다가 지쳐가네요 서울로 가세요 쓰레기 정치인이 넘치는 제주는 당신이 있을 곳이 아니죠..

ㅇㅎ 2021-04-21 07:29:58 | 1.***.***.68
여론조사가 국책사업에 영향을 미칠만한 조사인가요.2천명대 조사해놓고 반대많이 나왔는데..무시한다고 따진다면..성산읍 도민의 찬성률은 왜 무시하는건가요!!
진짜 더이상 갈등조장하지마세요.고시하려니..반대하고 계속 갈등조장하고 제주도 경제를 더 무너지게 만들지마세요.
진짜 진짜 그만 좀 하세요!!!6년동안 지치네요
이제는 고시해야할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