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환경단체들 "곶자왈 보전정책 뒤흔드는 자연체험파크 중단하라"
상태바
제주 환경단체들 "곶자왈 보전정책 뒤흔드는 자연체험파크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부지에서 발견된 고사리삼 자생지.<사진=곶자왈포럼>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부지에서 발견된 고사리삼 자생지.<사진=곶자왈포럼>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심의가 16일 예정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제주도내 환경단체들이 이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곶자왈사람들과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올레, 유한 D&S,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특)자연환경국민신탁 등으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은 15일 공동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곶자왈 보전정책의 진정성에 반하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추진을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 2월 26일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법정보호식물에 대한 보전, 곶자왈 경계 용역에 부합한 보전 방안 보완 등의 이유로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재심의 결정이 있었다"며 "심의보완서가 제출돼 4월 16일 다시 심의를 앞두고 있다. 사업자가 제출한 보완서를 검토한 바 부실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지구 내 및 경계 인접지에서 제주고사리삼이 53곳 확인되거나 확인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지역이 63곳 확인됐음이 평가서에 보고되고 있지만 이를 위한 보전 방안은 달라진 내용이 없다"며 "또한 지난 심의에서 요구한 환경단체의 시설지 내 추가 확인된 제주고사리삼의 보전 방안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들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희귀식물에 대한 보전 방안 또한 보완된 내용이 없다"며 "특히 사업지구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백서향과 나도고사리삼은 생태계 2등급 기준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보전 방안은 전무하고, 곶자왈 보호지역 경계에 부합한 보전 방안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또 "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는 매우 부실하다"며 "애초부터 환경적으로 입지가 타당하지 않는 곳에 계획을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2018년 본 사업에 대한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 지정안 심의를 위한 도시계획위원회는 곶자왈 용역의 결과가 도출된 후 심의하자며 보류했다"며 "하지만 제주도가 2019년 본 사업 관련 소관부서 및 사업자와의 회의 개최를 통해 용역의 중간 결과 등을 반영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면서 논란은 더욱 불거지기 시작했고 사업 추진은 가속화됐다. 결국 제주도가 논란을 주도한 당사자인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이 사업지구는 제주고사리삼과 백서향, 나도고사리삼 등 멸종위기종과 희귀식물의 군락지다. 개발이 아닌 보전이 돼야할 곳"이라며 "보호지역에 포함돼야할 우수한 곶자왈에 개발사업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제주도 곶자왈 보전정책의 근간을 뒤흔들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 단체들은 "호돼야 될 곳에 개발사업 허가를 내준다는 것은 곶자왈 보전정책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며 "보호지역으로 지정되는 곶자왈의 기준이 흔들릴 수밖에 없으며, 사유지에 대한 형평성 등의 문제로 보전정책 추진에 대한 논란은 더 커질 것"이라며 거듭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어 "제주도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원희룡 지사는 송악선언을 선언에 그치지 않겠다던 약속을 지켜라. 곶자왈 보전정책의 진정성을 실천으로 보일 때"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심의의 결과에 따라 향후 곶자왈 보전정책의 향방이 가려진다"며 "이에 16일 개최되는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현명한 판단을 바란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주고사리삼 확인지역과 토지이용계획 중첩도. 빨간색과 파란색원은 제주고사리삼 원형보전지역(환경영향평가서 검토보완서),  노란색원은 잠재지역 중 제주고사리삼 확인지역 7곳(환경단체 조사),  주황색원은 평가서 미포함지역에서 확인된 곳 5곳(환경단체 조사).ⓒ헤드라인제주
주고사리삼 확인지역과 토지이용계획 중첩도. 빨간색과 파란색원은 제주고사리삼 원형보전지역(환경영향평가서 검토보완서), 노란색원은 잠재지역 중 제주고사리삼 확인지역 7곳(환경단체 조사), 주황색원은 평가서 미포함지역에서 확인된 곳 5곳(환경단체 조사).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