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하이파이브 하자!
상태바
안전을 하이파이브 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석남 /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소방사
김석남 /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김석남 /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소방사 ⓒ헤드라인제주

요즘 각종 안전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더욱이 우리의 일상이 코로나와 함께하는 지금‘안전’이라는 키워드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소방서에서는 도민 안전의식 제고 및 범도민 안전실천운동 확산을 목표로‘안전 하이파이브’를 기획하여 추진해오고 있다. 안전 하이파이브란, 하이파이브 할 때 다섯손가락을 착안하여 5가지 소방안전대책을 정한 것이다.

5가지 소방안전대책에는‘소소심(소화기,소화전,심폐소생술)’을 비롯하여 완강기 사용법과 화재 시 대피요령을 더해 5가지를 필수항목으로 정하고 있다.

첫째, 화재 시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 초기진화에 유용한 소화기. 둘째, 소화기로 진화하기 어려울 때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 화재를 진화하는 소화전. 셋째, 심장이 일시적으로 정지된 사람을 살리는 기술인 심폐소생술. 넷째, 고층 건물에서 불이 났을 경우 천천히 내려올 때 유용한 피난기구인 완강기. 다섯째, 생존을 위해서는 대피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원칙에 따른 대피요령이 있다.

이렇듯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5가지 안전 하이파이브를 익히기를 당부드리며 5가지 하이파이브가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오랜만에 아는 지인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에 하이파이브를 하곤 하는데 그때 하이파이브를 하기 전에 한번 소방안전을 생각하며 외쳐보자.“안전, 하이파이브!” <김석남 / 제주소방서 삼도119센터 소방사>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