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환경부와 협의해 후속절차 진행"
상태바
국토부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환경부와 협의해 후속절차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결과 수용여부 즉답은 피해

오랜 기간 갈등이 이어져 온 제주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견 조사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22일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환경부 및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해 후속 절차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열린 제384회 임시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제2공항 여론조사 관련 후속 절차를 묻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의 질의에 "의견을 가미한 후, 환경부가 요청한 것이라 환경부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수용여부 관련 즉답은 피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심 의원은 "지난 18일 제주 2공항 찬반을 묻는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면서 "두 기관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 모두 반대가 다수"라며 제2공항 사업에 대한 국토부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변 장관은 "결과를 받아서 이 부분에 대해 저희의 의견을 가미하고, 환경부가 요청한 것이라 환경부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제주도지사는 (여론조사 결과를)그대로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제주도민들은 그동안 계속된 난개발로 도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실패했다고 이런 판단을 하고 있다고 저는 본다. 도민들의 의견 수렴해 제주발전 패러다임 바꾸는 계기로 국토부가 삼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변 장관은 "알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 통화에서 "제2공항 사업은 현재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협의하는 과정에 있다"며 "이를 고려해 관계기관과 협의해 후속조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여론조사에 대해 환경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의견에서 주민들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에 제주도 및 도의회와 여론조사에 합의해 여론조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공문 또는 다른 방식으로라도 제주도의 의견을 수렴해 환경부 등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내일(23일)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를 국토부에 공문형식으로 발송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 소속 공항공사와 JDC는 제주에서 번 돈 제주에 2021-03-02 17:12:07 | 118.***.***.175
제주공항 시설 개선 안했다.
찌질하게 쬐끔씩 콧물 찔끔 눈물나게 했다.
터미널도 대규모로 신축해야 하는데 옆구리 터지듯 증축만 요란하게 쪼끔한 것에 그쳤고 관제장비나 인력, 시스템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인천공항이 셧다운 상태라 사실상 제주공항이 국내 제1위의 국제공항인데 시설투자 여전히 안한다.
연간 1천억원 이상 순이익을 벌어댈 때 제주공항 수익으로 다른데 더 썼다.
제주공항에 2천억원 투자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주기장, 유도로, 터미널 확장 필요하다.
공항대중교통 획기적인 개선도 필요하다.
렌터카 공항주차장에 몰아넣어서 도민불편 가중시킨 기억이 아직도 선명하다
그만큼 국토부 한국공항공사가 제주도민 우습게 여긴거다.
제주공항에서 도민들 불편을 댓가로 번 돈 제주공항 첨단 시설 개선에 투자하는게 당연하다.

고시해야합니다. 2021-02-23 09:03:45 | 1.***.***.202
여론조사 공정성도 없고 2000천명정도 조사하고 그걸로 현공항 문제가 심각한데..반대가 많이 나왔으니..제2공항 철회하라니요.
공항사고는 인명사고와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여론조사에 힘을 싣으신다면 한 기관의 조사는 오차범위수준으로 찬성도 꽤 높게 나왔고 공항지을수있는 성산읍에서는 찬성이 월등히 높게 나왔어요.
정부에서 큰돈 지원해주며 지어준다고하고, 동서부균형발전 및 현공항 포화 문제도 해결해줄수있고 제주도 경제가 발전할수있는 기회인데.,.제2공항 밀고나가셔야합니다.고시해야합니다.
제2공항 1개, 더 짓는다고 자연망가지지않고.,.좁은 섬에 공항이 왜.2개냐는 질문하시는데 ..도대체 제2공항이 대두된 이유를 모르고 계속 이렇게 말하는건지..이해가 안가네요.

환경파괴제2공항반대 2021-02-22 22:47:05 | 121.***.***.5
성산은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성산일출봉을 위시하여 제주 내에서도 자연환경이 가장 잘 보존된 지역이다. 제2공항은 지금도 포화인 관광객 더 받겠다고 그 일대 자연 수백만평을 짓뭉개는건 물론 원주민의 삶의 터전까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뒤덮겠다는 제주 최대 환경파괴 사업이다. 이제 성산이 포함된 전체여론조사 결과 제주도민은 제2공항 반대를 선택했다. 국토부도 환경부도 환경의 가치에 대한 제주도민의 뜻을 따르는게 수순이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고 국민의 안전입니다 2021-02-22 17:42:02 | 175.***.***.247
원글.건설만이 해결이다 

1. 언제부터 철새니 환경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제주 서부지역에서 살았나 이는 자기들 이익이 침해될까 걱정되어서 반대한다고 말을 못 하니까 할 수 없이 철새니 환경이니 들먹인 것이다
2. 반대할려거든 2공항 입지발표 이전부터반대했어야지 왜 성산발표 이후부터 반대하냐
이는 서부지역 사람들이 자기 지역에 선정이 안 되니 반대한 것이다
3. 2공항 건설로 서부지역 사람들은 토지 수용도 안 되고 소음피해 하나 없는데 왜 반대하냐
이는 입지가 서부지역이 아니기 때문이다
4. 영종도, 김포공항에 철새가 지금도 오고 있고 환경에 아무 이상이 없다 천성산터널 사패산터널이 입증하고 있다
*오로지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반대했다
*삶의터전을 잃고 소음피해를 입는 당사자
가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고시하고착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