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15~17일 실시...도민의 최종 선택은?
상태바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15~17일 실시...도민의 최종 선택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개 조사기관, 각 '도민 2000명-성산읍 500명' 대상 조사
조사결과 승복 호소 이어져...후속논란 변수 경우의 수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의견을 묻는 여론조사가 15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조사는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제2공항 관련 도민사회 찬반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제2공항 건설여부를 결정하는 도민들의 첫 자기결정권 행사이자 최종 선택이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합의로 실시되는 이 조사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실시되며, 그 결과는 18일 오후 8시 발표될 예정이다.

모바일 안심번호 발급 문제로 제3기관에서 시행하게 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내 9개 언론사에서 컨소시엄을 구성해 주관한다.

조사는 국내 2개 여론조사 전문기관에서 각 제주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와,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별도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2개 기관이 동시 진행하면서, 전체적으로는 도민대상 2회, 성산읍 주민 대상 2회 등 총 4회에 걸쳐 실시되는 셈이다.

각 조사에서 조사 대상의 표본은 일부 중복이 허용된다. 즉, 4회의 조사 중 한 사람이 2회 이상 응답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조사방법은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해 유선 20%, 무선 80% 비율로 조사한다.

조사내용의 문항은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반대' 의견을 묻는 질문이 핵심이다. 제2공항 관련 4개 문항 중 나머지 3개는 성별, 연령, 거주지역을 확인하는 인구통계학적 질문이다. 이 밖에 선거관련 문항으로 구성된다.  

당초 시민사회단체와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등에서는 여론조사 질문 문항을 '찬.반'이 아닌 '제2공항'과 '현 공항 확충' 2개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의 대안선택형 질문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제주도와 도의회 제2공항건설사업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의 논의 끝에 지난해 12월11일 '찬.반' 질문으로 최종 합의가 이뤄졌다. 

이후 제주도와 도의회는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실시 방법 등을 협의해왔다.
 
하지만,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의 핵심인 휴대전화 가상번호 발급과 관련해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도와 도의회가 직접 시행하지 않고, 제3기관에서 시행하는 형태로 전환됐다.

제2공항 입지선정 과정의 절차적 민주성 결여 및 쟁점의혹 논란 등 우여곡절 끝에 극적 합의가 이뤄져 실시되는 이번 여론조사는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3일 발표한 입장자료를 통해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실시하고, 제주도에서 공문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보내오면 제주도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사 결과는 제2공항 건설 추진 또는 철회를 결정할 절대적 기준점이 될 수밖에 없다. 이 조사를 기점으로 오랜 논쟁에 종지부를 찍고, 갈등을 해소하자는 시민사회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조사가 실시되더라도, 논란 및 갈등을 종식시킬 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는다.

조사 결과의 해석에 있어 또 다른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번 여론조사 하나로 논란을 종식시킬 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도민 조사와 성산읍 조사 모두에서 찬성 또는 반대 어느 한쪽이 오차범위를 벗어나 우세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 경우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견이 확연히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찬성과 반대 의견이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하게 나타날 경우 △2개기관의 도민조사에서 상반된 결과가 나올 경우 △도민 조사(2개)의 결과와 성산읍 주민 조사(2개) 결과가 상반되게 나올 경우 등의 상황에서는 후속 논란으로 이어질 소지가 있다.

설 연휴기간 찬성과 반대측의 선전전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이 최종 어떤 선택을 할지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후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해 절대적 승복을 촉구하는 호소도 이어지고 있다.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의장은 지난 10일 여론조사 관련 '도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제2공항 여론조사를 통해 제주사회의 갈등과 반목은 종식돼야 한다"며 찬성과 반대측 모두 결과에 승복해 줄 것을 호소했다.

좌 의장은 "이번 조사는 도민사회의 갈등해결을 위한 것으로, 제주에서 추진되는 대형 국책사업에 대해 최소한 도민의견을 묻고 도민의사를 반영해야 한다는 도민을 위한 진심어린 충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도민 여러분, 한분 한분의 적극적인 의견을 평화적으로 밝혀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도민이 내려주신 엄중한 결과에 모두 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명도 지난 3일 공동 선언문을 통해 "지난 5년 동안 제주사회는 제2공항 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겪어왔는데,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모든 도민과 단체들이 수용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지난 5년 동안 찬반갈등으로 점철되고 분열돼 온 도민사회를 통합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와 정부는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정책 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대통령이 약속했던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성을 보장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가 10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여론조사에서 반대 선택을 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반대 호소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국민의힘 제주도당의 찬성 선전전. 
국민의힘 제주도당의 찬성 선전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경제 살리자 2021-02-16 07:35:33 | 1.***.***.202
제주도경제 바닥인데..제2공항 반대하는 사람들은 진정 제주도를 위하는 사람들 맞나요.제주도 경제 살릴 생각들 안하시나봐요


국책사업을 여론조사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는거아닌가요.;;;
제주도 경제 생각해서라도 저는 찬성이네요

본토인 2021-02-15 18:09:00 | 122.***.***.228
찬성이든
반대이든
모두다 수긍했으면 하는바람이우다

그런데
참으로 나쁜 사람들이 있어요
그게 누구냐고요

도민이 국회로 보내준 금배지양반들
각 지역구 도민이 도의회로 보내준 도의원들
각자의 정치적인 배부름으로 인해
찬성.반대. 입을다물고 있는 벙어리의원들
정신쫌 차립시다

이게 정치적으로 입을다물일인가요
도민을 우롱하는 요런의원들

도민들도 정신차리고
요런 의원들 담엔 낙선해야합니다..
정치는쑈 이사는 예술이다

딱 맞는애기네요

성산 제2공항 반대! 2021-02-15 10:48:41 | 118.***.***.175
이미 도민 대다수는 제2공항 반대합니다.
결론은 나와 있는 상황이죠.
성산읍 몇개 마을에서 찬성이 조금 높게 나온다고 달라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산에서 찬성하는 소수 분들 입장에서는 차라리
반대가 훨씬 높게 나오는게 더 필요합니다.
전체 제주도민은 반대여론이 월등히 높은데 성산쪽 일부 마을에서 반대가 조금 높게 나왔다고 해서 국토부가 이걸 이용해서 계속 제2공항에 대해 미련을 못버리고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성산 주민들도 확실히 반대가 높으면 도민 전제적으로 반대가 높아 제2공항은 더 이상 제주에 논의가 안되고 다른 전략을 찾게 됩니다.
성산은 성산포항이 있습니다. 최고의 해양환경을 가진 우도와 종달리 섭지코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산포항을 국제적인 여객터미널로 키우는게 성산 발전의 길입니다

제2공항 반대여론이 높은 이유 2021-02-15 10:47:41 | 118.***.***.175
더 이상 도민들의 불편과 희생, 세금부담을 전제로 하는 대량관광은 거부한다.
관광이 제주도민을 먹여 살렸나?
전국 가계소득 최하위에 가계부채 농가부채
증가율 전국 1위다.
비정규직 비율 1위에 살인, 강간 등 강력범죄
발생률 1위다. 교통사고 사망률 1위다.
렌터카 교퉁체증 증가로 도민만 길 위에서 시간낭비한다.
국토부 JDC를 시작으로 부동산투기꾼들이 몰려와서 제주 땅값 다 올려놔서 임대료 폭등에 재산세 부담만 늘어났다.
관광이 도민을 먹여살린게 아니라 대기업면세점과 국토부 산하기관 JDC면세점만 배불렸다. 대기업 숙박업소와 중국지본 리조트만 배불렸다. 대기업렌터카만 배불렸다.
결국 제주도민의 희생과 불편감수가 제주 관광을 먹여 살렸다.
관광객 더 늘릴 목적의
제2공항 거부한다.

성산 2공항 대박나라 2021-02-14 19:11:44 | 175.***.***.248
무조건 찬성입니다
화이팅 2공항

제2공항 2021-02-14 17:56:31 | 122.***.***.172
무조건 무조건 찬성이지요!!!

성산공항 만드세요 2021-02-14 12:03:44 | 211.***.***.9
성산공항 만들자
대신에 성산지역에서 발생되는 쓰레기 그리고 똥물등은 제주시에서 처리 하세요
성산공항 만들자
대신에 성산공항은 주간에만 운영하고 야간에는 제주시공항에 담당하세요
물론 전투기도 제주시공항에서만 뛰우세요
성산공항 만들자
대신에 성산공항을 찬성하는 호텔연대에서는 균형발전차원에서 성산지역에 제주시내호텔수만큼 호텔을 근사하게 건축하세요
성산공항 만들자
성산공항 찬성측에 귀농귀촌연대는 토지비상승으로 발생되는 이익을 성산지역에 무조건 기부하세요


제주사랑 2021-02-14 09:28:03 | 211.***.***.190
도민 갈등 조장만 하는 여당 정치인들은 모두 사퇴하고 도민의 심판을 받으시길 도민들 그만 우롱하고 이것도 여론조사로

다시 시간을 수십년 뒤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2021-02-14 09:23:52 | 14.***.***.202
수십년간 논의끝에 결정한 정부정책사업입니다.(1989년 노태우대통령도 검토지시)
2012년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의하여 정부가 이미 확정 발표한 사업입니다.그런데 부지선정발표이후 일부정치인들을 포함하여 반대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왜일까요?ㅜ

다시 시간을 수십년 뒤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