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산후조리원 종사자 코로나19 전수검사 실시
상태바
제주, 산후조리원 종사자 코로나19 전수검사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감염 차단 선제적 조치...8개소 108명 대상 검사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집단시설 근무자인 산후조리원 종사자 총 10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일제히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고위험시설(요양병원·정신병원·요양시설·정신요양시설·장애인시설) 종사자와 제주교도소 직원 등에 이어 추진되는 선제적 방역 조치의 일환이다. 

방역당국은 3차 대유행의 고비는 넘겼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요양 병원·시설·교회·구치소 등 집단시설에서의 전파가 여전하고 산발적 일상 감염이 장기화되고 있음에 따라 감염 취약 시설에 대한 선제적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산후조리원에는 면역력 취약 계층이 거주하고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검사를 실시해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제주지역 산모와 신생아들의 안전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을 비롯해 타 지역에서는 산후조리원 간호조무사나 직원들이 확진되면서 신생아를 포함한 집단 감염으로 확산된 바도 있다. 

제주지역에는 제주시 6곳, 서귀포시 2곳 등 총 8곳의 산후조리원이 있다. 

24일 오전 11시 기준 도내 산후조리원 종사자는 총 108명이며, 입소 중인 산모는 111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동안 산후조리원 자체 방침에 따라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권고하고 있었으나 앞으로 산모들은 방역강화를 위해 산후조리원 입소 전 도내 보건소 등을 통해서 PCR 검사를 진행해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게 된다.   

단발성, 일회성 방문이 아닌 상주 보호자 등 정기적인 방문자인 경우에도 산후조리원 최초 방문 시 보건소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도록 안내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산후조리원 입소계획이 있는 가족들은 가까운 관할 보건소나 의료기관(종합병원 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면 된다.  

임태봉 제주도 코로나방역추진단장(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번 선제검사를 통해 도내 산후조리원을 코로나19 감염병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고 산모와 신생아가 안심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산후 조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