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사회적 합의 환영"
상태바
진보당 제주도당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사회적 합의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22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분류작업의 비용과 책임을 회사가 지는 것으로 최종 합의한 것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이번 사회적 합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1차 합의문에는 일주일 최대 노동시간과 심야배송 제한도 담겼으며, 설비자동화·노동자 처우개선 등과 연계해 택배요금 인상을 담은 구조 개선을 추진하는 내용도 포함됐다"며 "오늘의 합의로 과로 없는 사회, 안전하고 건강한 택배노동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고 평했다.

이어 "1차 합의는 2차, 3차의 합의로 이어져 공존과 상생의 정신이 현장에 더욱 깃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재벌택배사들이 노조와 단체협약을 명문화하는 것은 남은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택배노동자들은 수수료 배분, 계약서 체결, 지휘 감독을 택배사로부터 받고 있지만, 택배사들은 그간 대리점에 책임을 떠넘기고 교섭을 거부해 왔다"며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합의된 내용은 택배사별로 단협을 체결하는 제도화를 통해 더욱 공고해질 수 있는데, 사회적 합의를 넘어 법적 구속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택배노동자들의 힘으로 만든 사회적 합의기구의 1차 합의를 환영하며, '일터에서 살고 싶다'는 당연한 요구를 투쟁 끝에 현실로 만든 택배노동자들에게 존경과 연대의 인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보당 제주도당은 앞으로 제주지역에서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 활동을 강화하는 등 택배노동자들의 투쟁에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