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코로나19 확진 직후 출산 산모.아기 모두 무사히 퇴원
상태바
제주, 코로나19 확진 직후 출산 산모.아기 모두 무사히 퇴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병원, 산부인과 등 3개과 협업 수술 시행
지난해 12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씨가 출산을 위해 옮겨지고 있다.<사진=제주대학교병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씨가 출산을 위해 옮겨지고 있다.<사진=제주대학교병원>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출산한 산모와 아기가 모두 무사히 퇴원했다.
 
21일 제주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지난 8일 코로나19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30대 산모 A씨가 출산이 임박해 분만 수술이 가능한지 문의가 접수됐다.
 
그러던 중 최근 A씨가 출산 임박 진통이 시작해 응급실로 내원했고, 코로나 검사 후 양성으로 판정되자 사전에 준비한 절차대로 단일 음압 수술실로 이동해 수술을 진행했다.
 
이에 제주대병원은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인력으로 방호복과 멸균 가운, 호흡 보호구를 착용하고 수술을 진행했으며 3.18kg의 건강한 신생아를 출산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금까지 제주지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임산부가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경우는 이 사례가 처음이다.
 
병원측은 산부인과,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등 관련 의료진의 협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졌고, 사전 코로나 19 대응 체계 대처 방안을 준비해 왔기에 이번 수술을 혼선 없이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했다.
 
신생아는 신생아 전용 음압격리 병실에 입원 했었으며 지난 13일 1, 2차 코로나 검사 음성으로 나와 퇴원했고, 산모는 출산 후에 인후통 및 발열 증상이 지속돼 음압 격리치료실에서 치료 후 완치돼 건강하게 지난 18일 퇴원했다.
 
수술을 담당했던 제주대병원 심순섭 교수는 “특수한 상황의 수술임에도 사전에 준비된 절차 및 체계적인 협진 시스템으로 어려움 없이 수술을 마칠수 있었으며, 어려운 상황임에도 산모와 신생아 모두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병철 병원장은 “앞으로도 언제든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체계화된 업무 절차로 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으며 코로나19로 걱정이 많았을 산모에게 건강한 아이의 출산을 축하한다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