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돗물 유충 발생 원인, '총체적 관리부실' 결론
상태바
제주 수돗물 유충 발생 원인, '총체적 관리부실' 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충발생 원인규명 역학조사 결과, 내적.외적 문제 드러나
"정수장 시설 노후화, 전문성도 부족...취수원 유충 서식환경"
민관 합동 정밀역학조사반의 곽인실 교수(전남대)가 13일 강정정수장 수돗물 유충발생 사고원인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민관 합동 정밀역학조사반의 곽인실 교수(전남대)가 13일 강정정수장 수돗물 유충발생 사고원인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서귀포시 강정정수장에서 발생한 수돗물 유충 발생 사태는 총체적 관리부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수장 취수구역에 유충이 서식할 환경이 조성된 외부적 요인에다, 정수장 시설은 극도로 노후화됐고, 이를 관리할 전문성이 부족한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이번 사태가 촉발됐다는 것이다.

이번 유충 발생과 관련해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벌여온 민관 합동 정밀역학조사반(반장 곽인실 전남대 교수)은 13일 오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곽인실 교수와 K-water 영섬수도지원센터 채선하 팀장, 유경아 국립환경과학원 연구관, 김진근 제주대 교수를 비롯해, 현공언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장, 박창열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현근탁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조사과장 등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조사 결과, 수돗물에 유충이 유입된 원인은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제시됐다. 

취수원인 강정천 일대에 깔따구 유충이 서식할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된 외부적 용인에, 강정 정수장의 시설이 극도로 노후화된 문제, 또 정수장 운영관리의 전문성 부족 등의 내부적 문제 등으로 인해 유충이 유입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한 마디로 '총체적 부실'이 유충 발생을 불러왔다는 것이다. 

곽인실 교수는 외부적 요인과 관련해, "지난해 6~7월의 긴 장마와 9월 태풍 마이삭의 집중 호우로 인한 하천범람, 제방유실 등에 따라 인근 농경지 등에서 다량의 유기물을 포함한 비점오염원이 취수원 상류로 유입되어 깔따구 유충 대량 번식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깔따구 유충은 인천 정수장에서 유출되었던 붉은 깔따구 유충과는 다른 종으로  판별됐다고 밝혔다.

내부적 요인과 관련해서는, "비용절감 위주의 정수장 운영, 즉 간헐적 응집제 주입, 긴 여과지 역세척 주기 등의 문제가 있었고, 하부집수장치 일부 파손, 역세척 설비 등 정수시설의 노후화 문제, 운영관리 인력의 전문성 부족 등이 있었다"고 말했다.
 
곽 교수는 비용절감 위주의 정수장 운영이란 지적이 응집제 주입 생략과 긴 역세척 주기 등이 예산 절감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의미인지, 정수장 운영 예산이 부족하다는 말인지를 묻자 "두 가지 다 원인이다"고 말했다.

곽 교수는 "정수장 비용절감과 관리시설 주기를 줄이며 공급가액을 맞춘 것이다"며 "비용절감 위주의 운영과 지원 부족으로 노후화 시설을 개선할 비용 자체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조사반은 이번 원인규명 결과를 토대로 단기‧중장기 수돗물 깔따구 유충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제시했다.

단기 대책으로는 깔따구 서식 방지를 위한 취수탑 청소, 방충망 및 포충기 설치, 건물 유입 차단 등의 환경개선, 응집제 자동주입 시스템 도입 등의 혼화지의 혼화효율 개선, 여재 교체, 정밀 진단 및 하부집수장치 보수 등의 모래여과지 개선 등의 정수장 운영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또 이송펌프 용량 증대 등의 배출수 처리시설 개선, 시설개선방안과 응집제 상시 주입, 적정여과속도 유지, 역세척 주기 최소 3일 이내 실시 등도 권고했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취수탑 이전 및 개량 등 취수원 시설과 관리체계 개선을 주문했다.

관리체계의 경우 취수원을 분류함에 있어 지하수에서 하천수로 변경할 것을 제시했고, 모래여과지 역세척 방식 개량, 노후화된 정수장의 종합적인 장기계획 수립 등 강정정수장 시설 및 운영개선도 요구했다.

이와함께 상수도 관리인력 전문화, 수질관리 및 분석을 위한 상수도 조직 강화 등 상수도 관리역량 강화더 제안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는 이번 원인규명 조사결과와 관련해, 강정정수장 운영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수도정비기본계획에 강정정수장 현대화 사업을 반영시켜 사업 추진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2 2021-01-13 14:44:29 | 221.***.***.88
이놈에 제주에 상수도 개판 하수도 개판 도대체 정상인게 머가있냐 이러니 바다도 죽어가고 인구 늘리고 관광객 늘릴 생각말고 의식주부터 안정화 시켜라 이게 안정화 안되는데 늘려서 머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