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단체들 "여야 정치인들, 4.3특별법 개정 약속 이행하라"
상태바
제주4.3단체들 "여야 정치인들, 4.3특별법 개정 약속 이행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경4.3유족회.청년회, 4.3범국민위 등 공동 성명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1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가운데, 4.3유족들과 단체들이 공동 성명을 내고 여야 정치인들의 '4.3특별법 개정'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재경제주4·3희생자및피해자유족회,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육지사는제주사름은 10일 공동 성명을 내고 "여야 정치인들의 4·3특별법 개정 약속 이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그동안 4·3특별법 개정안은 관계자들의 수차례의 토론을 통해 개정안을 제안했고, 유족들은 여야 지도부와 행정안전위원회 국회의원들을 수 없이 만나 도움을 청했다"면서 "뿐만 아니라 유가족들의 삭발과 집회, 그리고 엄동설한에 국회 앞에서 장기간 1인 시위까지 하면서 정성을 들였으나 국회는 또다시 역사의 정의를 외면하고 말았다"고 성토했다.

이어 "여야 정치인들이 유가족들을 만날 때마다 약속한 다짐들이 아직도 귓가에 맴돌고 있고, 여야가 약속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고령의 유족들은 하나 둘 우리 곁을 떠나가고 있다"며 "70여년의 기다림이 아직도 짧다는 것인가? 이제 정치권에 정쟁을 멈추고 결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특히 4·3특별법 개정안이 4·3추념식에서 대통령이 약속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로 가기 위해서는 '국가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에 대한 국가 책임'을 법률에 반드시 명시함으로써, 과거사를 제대로 정리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며 "미래와 상생을 위해서는 과거를 외면하지 않고, 정의로운 청산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여야 정치인들은 4·3추념식장에서, 선거 때마다 약속한 4·3특별법 개정 약속을 지켜 역사 정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 올해 열리는 제73주년 추념식에 참석하는 여야 정치인들을 박수로 환영하기 위해 기다릴 것"이라며 2월 임시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을 거듭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