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집시사운드 소리께떼, 새 싱글 '좌우나졸' 음원 발매
상태바
코리안집시사운드 소리께떼, 새 싱글 '좌우나졸' 음원 발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소리와 플라멩코의 익살스러운 만남'

소리께떼는 6일 온라인 음원사이트와 소리께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 싱글 ‘좌우나졸’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이번 싱글은 2019년 EP앨범 '쁘리메로<Primero>' 이후 발표하는 신곡이다. 

소리께떼의 '좌우나졸'은 판소리 수궁가 중 '토끼 잡아들이는 대목'과 플라멩코 장르 중 익살미가 있는 ‘땅고’를 크로스오버한 곡이다.

'좌우나졸'은 판소리 수궁가 중 '토끼 잡아들이는 대목'으로 별주부가 토끼를 용왕 앞에 대령하기 위해 나졸들을 앞세우는데 토끼는 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나는 토끼가 아니고, 개다, 소다, 말이다’ 하며 서로 옥신각신하는 내용이다.

'플라멩코 땅고'는 흔히 알고 있는 심각하고 구슬픈 느낌의 플라멩코가 아닌 익숙한 4박자에 재밌는 연주와 익살스러운 춤이 있는 장르다.  

해학이 담긴 좌우나졸과 플라멩코 땅고는 분위기, 구성면에서 궁합이 잘 맞아 하나의 음악으로 탄생할 수 있었다. 뮤직비디오 또한 이런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멤버들의 익살스러운 연기와 퍼포먼스를 담았다.

소리께떼는 '코리안 집시 사운드'라는 주제로 국악과 스페인 집시음악 플라멩코를 크로스오버해 음악과 춤을 함께 공연하는 다원예술 그룹이다. 

국악의 '소리'와 플라멩코의 '소니께떼(soniquete – 즉흥 잼처럼 장단놀음을 하며 노래와 춤을 추는 것)'의 합성어로 국악과 플라멩코의 만남을 의미한다. 

플라멩코 기타리스트 박석준, 플라멩코 댄서 최유미, 소리꾼 정애선, 퍼커셔니스트 임진혁 4인으로 구성됐으며 2017년 제주에서 첫 데뷔를 한 이후 음반, 단독콘서트, 프로젝트 공연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공연예술계도 역대 최장기 위기상황을 맞은 상황 속에서 소리께떼도 힘든 한 해를 보냈다. 관객과 에너지를 주고받는 공연을 활발히 했던 팀이기 때문에 이번 위기가 더 크게 다가왔다. 공연 활동은 멈췄지만 이번 싱글 발매와 뮤직비디오로 관객과의 만남을 이어가고자 한다.

소리께떼는 "이번 싱글앨범과 뮤직비디오를 통해 재치와 유머로 위기를 이겨낸 토끼를 상상하며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들이 잠시나마 미소짓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소리께떼 싱글앨범과 뮤직비디오는 제주문화예술재단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지원사업 ‘아트러닝’으로 선정돼 제작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