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현장 실현...교육격차 해소 주력"
상태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학교현장 실현...교육격차 해소 주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대담] 이석문 교육감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교육 준비"
"IB교육 확대.안착...학생청원으로 제정된 인권조례 의미 커"
"교육의원 제도 존치 필요...서귀포 우회도로 공사 재검토 필요"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2일 "새해에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현장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하겠다"면서 "아울러 교육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2021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헤드라인제주>와 가진 신년대담에서 새해 제주교육 운영방향을 밝혔다.

이 교육감은 "2020년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이 참 힘들게 했다"면서 "그럼에도 함께 연대, 협력하면서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 따뜻함이 새해 더 큰 희망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IMF의 위기는 개인 혼자가 넘었다면, 코로나19의 위기는 우리 모두 함께 손 잡고 넘어야 한다"며 "이제 제주교육이 도민들의 힘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또 "2020년은 코로나19를 예측하지 못했기에 대응이 어려웠지만, 새해는 예측되기에 미리 대응할 수 있다"며 새해는 '교육격차 해소' 및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실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제주교육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잘한 건, 수능을 안전하게 치른 것이다"며 "코로나19로 사상 유례없는 12월 수능을 치렀다. 시험 이후 2주가 지났지만,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다행이었다"고 소회했다.

이어 "반면, 아쉬운 점은 수능 이후 학교에서 등교 학생의 확진자가 잇따라 나온 것"이라며 "이로 인해 도내 모든 학교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코로나19 대응 환경을 잘 구축하지 못한 것도 아쉽다"고 말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 교육감은 "제주시 동지역 학교가 과대학교, 과밀학급이어서 코로나19 대응 환경이 비교적 취약했다. 원격수업 질이 학교마다 격차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제주교육의 역점사업과 관련해서는, "백신이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코로나19 상황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학습 복지'를 충실히 확대하겠다. 쌍방향 원격수업도 늘리면서 원격 수업 질을 높이겠다. 코로나19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또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미래 변화에 맞는 교육을 펼치겠다"며 "미래형 소프트웨어 및 AI교육, 독서 교육, 생태 환경 교육, 놀이 교육을 본격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서 지원 인력'도 별도로 채용, 배치하면서 정서 위기 학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어 IB 도입 추진상황 관련해서는, "현실적 어려움은 수능 중심의 입시 체제다"라며 "오랜 시간 공고한 구조로 뿌리내렸기 때문에 아무리 다양한 혁신 정책을 써도 교육의 근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피력했다.

이 교육감은 "그래서 대한민국 교육 제1과제를 '평가혁신'으로 보고 있는 것"이라며 "수능 출제 경향에 맞춘 한 개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평가와 수업으로는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이들의 생각을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존중해야 한다"며  "이에 IB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안착하면서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을 존중하는 교육'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100% 수시로 대입을 준비하는 읍면고등학교인 표선고등학교부터 IB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표선고가 IB인증학교가 되도록 지원하고, 표선 지역 초‧중학교에 IB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안착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IB가 대한민국 대입 체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형이 되길 바란다. 궁극적으로 코리아 바칼로레아(Korea Baccalaureat), KB로 가야 한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제주도정과 교육청의 고교 무상교육 예산문제와 관련해 갈등이 빚어진 것에 대해서는, "제주도정의 문제 제기를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제주도가 새해 제주 고등학교 무상교육비 예산 240억원 가운데 지자체 법정분담금인 29억원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며 "무상교육을 위해 적극 협력한 제주도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고교 무상교육 예산은 법정 부담금이다. 도청 부담비율 12%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것이 사실이다"며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 이런 문제들이 합의점에 이르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이번 논란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고교 무상교육 추진 과정을 도민들에게 잘 알린 기회였다"며 "현재 제주도가 무상교육 법령과 관련해 교육부 및 법제처 판단을 받기로 했는데, 유권해석 결과가 나오면 교육청에서도 이를 바탕으로 갈등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찬반 논란이 이어졌던 제주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서는, "제주학생인권조례는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학생들의 청원에 의해 제정이 시작됐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제 학생들을 시민으로 바라보고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대측에서 우려하는 교권 위협 주장에 대해서는, "학생 인권이 교권과 배치되지 않는다"며 "학생인권조례를 기반으로 학생 인권과 교권을 조화롭게 공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존폐 논란이 이어지는 교육의원 제도와 관련해서는, 교육의원의 성과적 측면을 좀더 장기적 관점으로 바라볼 것을 당부하며 '존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교육감은 "교육은 안정 지향적이다. 정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면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기에 제도에 대한 의구심을 갖는다"며 "교육은 한 세대를 거치면서 변화가 나타난다. 그렇기에 교육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자치의 핵심은 교육감 직선제와 교육의원 제도인데, 이를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이 제주이다"라며 "제도 시행 시기가 아직 15년도 안됐다. 한 세대 이상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제도를 없애기 보다, 제도를 더욱 발전하는 방향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공사와 관련해서는, 아이들의 교육환경 및 녹색공간에서 바라보며 숙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교육감은 "도로 개설로 아이들의 사고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며 "당장의 경제성‧효율성보다 시민들과 아이들이 함께 누릴 미래 가치를 주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공사를 추진하는) 서귀포시의 입장을 존중하지만 서귀포시민 의견 수렴을 더욱 밀도있게 하길 바란다"며 "서귀포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해 당사자 뿐만 아니라 서귀포시 전체적으로 논의와 숙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미래 가치 속에 도로는 꼭 직선으로 교차돼야 하는 건 아니다"고 전제, "슬로우라이프가 어쩌면 서귀포시의 미래가 될 수도 있는데,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논의되는게 바람직하다"며 도시우회도로 개설공사는 재검토돼야 함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새해 제주교육도 큰 도전에 직면한다"며 "미래 교육이 앞당겨 온 만큼 미래 변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