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합의안 사실상 수용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합의안 사실상 수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도민회의 "단순 찬반문항 유감이나, 특위 결단 이해"
"조속한 합의 통해 여론조사 시행해야...일부 보완.수정 필요"

시민사회단체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잠정 합의한 제2공항 여론조사 '찬반' 문항에 대해 사실상 수용입장을 밝히면서 여론조사를 통한 도민의견 수렴은 본격 진행될 전망이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0일 논평을 내고 "제2공항 여론조사는 도민화합 위해 조속한 합의해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비상도민회의는 "단순히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한 찬·반만을 묻기로 한 합의에 대해 심히 유감이라는 점을 밝힌다"면서도,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성산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 갈등을 도민의견수렴이라는 대의를 통해 종식시키는 것으로써 도정과 특위는 조속한 합의를 통해 여론조사 시행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한 찬.반만을 묻기로 하는데 합의한 것에 대해 사실상 우회적으로 수용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는 그동안 여론조사 질문문항을 '제2공항'과 '현 공항 확충' 대안을 놓고 선택하는 방식으로 짜여 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비상도민회의는 "당초 특위는 오랫동안 논의돼 왔던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들 중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 됐던 ‘현 공항 확충방안’에 대한 도민 의견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며 "그러나 이같은 입장만을 고집하지 않고 도정과 협의에 나선 것은 특위가 도민의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는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한 이유임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도정과 도의회가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의 유력한 대안인 현 제주공항 확충 대안에 대한 도민의견수렴을 유보한 것으로서 이는 향후 제주도 전체 차원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보완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그러나 "특위가 도민에게 올바른 정보제공 차원에서 ‘제주의 공항인프라 시설 확충을 위해 현 공항 확충 방안과 제2공항 건설 방안이 검토해 왔었다’는 사전 설명의 의미를 갖는 문장 제공까지 특별한 이유 없이 양보한 것은 이해하기 힘든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 찬반만을 묻는 기본 문항으로 합의를 하고 있는 시점에서 사실관계에 입각한 기본 정보 제공마저 특위가 철회할 이유는 전혀 없었다"며 "따라서 이 문제는 추후 설문을 시작할 때 밝히는 여론조사 ‘안내문장’으로 반드시 보완되어 삽입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여론조사 기관을 2군데로 선정했을 경우에도 검토돼야 할 문제들이 있다. 각 기관의 조사결과가 각각 상이하게 도출되는 경우의 수는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며 "오차범위 안의 차이는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되는데, 세세한 규정을 두기보다 원칙적인 입장을 정하되 합의된 기준의 틀을 뛰어 넘는 결과는 있는 그대로 국토부에 전달하는 것이 답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제주도정과 특위는 가능성 높은 결과를 대비해 명확한 해석 기준이 있어야 할 것이며 사전 원칙적인 합의를 통해 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표본 선정에 있어 성산읍 지역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은데 따라, 일각에서 ‘성산읍 별도 여론조사’ 방안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애초 이 여론조사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양측 합의 항목 대상에 들어갈 수 없는 부분이다"며 "제주도정과 특위가 성산읍 가중치를 두기로 하지 않기로 한 이상, 별도 여론조사는 명분과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별도 여론조사는 오히려 차후 불필요한 갈등과 반목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높다"며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도민의견수렴인 만큼 찬반 모두의 입장에서 갈등의 불씨를 남겨두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제 제2공항을 둘러싼 지난 5년간의 해묵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도민의견수렴호의 출발 깃발은 올라갔다"며 "우리는 겸허한 마음으로 도민과 함께 끝까지 여론조사 과정과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12-10 20:58:59 | 39.***.***.65
뇌피셜들 ~ 도민을 혹세무민 해놓고 ~ 반정부 활동가들은 철새처럼 먹이 찾아 가겠지만 도민과 지역주민들은 기나긴 시간들 혼란과 갈등은 누가 해소하나 ~~ 주동자와 수장들은 너무 지저분하다는 생각은 하지 못하겠지만 역사는 남아서 훗날 기억은 날걸세 ~~ 코로나정국에 조심들 ~

jbw0685 2020-12-10 19:33:24 | 210.***.***.243
애초 제주에 공항인프라 확충을 한마을으로 중앙정부에 요청하던 초심이 무시되고 쓰레기 패거리의 이기주의에 제주도가 가물어간다, 제주지역 정치인사들의 비젼에 관한 수준 미달이다.
슰픈 일이다. 제주도 전역을 위해 엄청난 손실을 초래했다.
그들의 추잡한 억지 주장에 여론이 변화를 보며 그들은 회심의 승리의 미소를 짓고있었을 것이다,
반대 패거리 몇사람 내세워 자신들의 목적을 성취한 그들에게 축하 박수를 보내야 할것이다,
양심을 팔고 거짓 억지 주장을 지속했던 패거리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제주사랑 2020-12-10 18:41:19 | 118.***.***.74
미친놈들 지들이 뭐 대통령이라도 된 듯 이야기 하는고만 갈등 조장 책임지고 제주 떠나라 가덕도 공항 가서 환경 외쳐라 말과 행동이 다른 놈들

모하자는건지~ 2020-12-10 18:40:26 | 211.***.***.9
국책사업을 여론으로 결정한다는 선례는 우리나라 미래를 암울하게 만듭니다
SOC사업인 제2공항건설이 단순히 제주도민만 이용하는게
아닌데 국토균형발전과 제주를 찾는 모든 국민을 위한 사업인데 지역이기주의에 찬반을 묻는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나쁜선례 때문에 미래를 위한 국책사업이 지역이기주의에 묶여서 힘들어 질겁니다
성주 사드기지도 지역여론으로 철수해야되겠지요
원자력발전소,화력발전소도 다 폐기하고 이웃나라에서 전기를 사와야하지요.
우리나라 좋겠지요~??????